2025-09-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감정이 아닌 주의 뜻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42:13~20
한글성경.
13그들이 이르되 당신의 종 우리들은 열두 형제로서 가나안 땅 한 사람의 아들들이라 막내 아들은 오늘 아버지와 함께 있고 또 하나는 없어졌나이다 14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정탐꾼들이라 한 말이 이것이니라 15너희는 이같이 하여 너희 진실함을 증명할 것이라 바로의 생명으로 맹세하노니 너희 막내 아우가 여기 오지 아니하면 너희가 여기서 나가지 못하리라 16너희 중 하나를 보내어 너희 아우를 데려오게 하고 너희는 갇히어 있으라 내가 너희의 말을 시험하여 너희 중에 진실이 있는지 보리라 바로의 생명으로 맹세하노니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는 과연 정탐꾼이니라 하고 17그들을 다 함께 삼 일을 가두었더라 18사흘 만에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 너희는 이같이 하여 생명을 보전하라 19너희가 확실한 자들이면 너희 형제 중 한 사람만 그 옥에 갇히게 하고 너희는 곡식을 가지고 가서 너희 집안의 굶주림을 구하고 20너희 막내 아우를 내게로 데리고 오라 그러면 너희 말이 진실함이 되고 너희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니 그들이 그대로 하니라
영어성경.
13But they replied, ‘Your servants were twelve brothers, the sons of one man, who lives in the land of Canaan. The youngest is now with our father, and one is no more.’ 14Joseph said to them, ‘It is just as I told you: You are spies! 15And this is how you will be tested: As surely as Pharaoh lives, you will not leave this place unless your youngest brother comes here. 16Send one of your number to get your brother; the rest of you will be kept in prison, so that your words may be tested to see if you are telling the truth. If you are not, then as surely as Pharaoh lives, you are spies!’ 17And he put them all in custody for three days. 18On the third day, Joseph said to them, ‘Do this and you will live, for I fear God: 19If you are honest men, let one of your brothers stay here in prison, while the rest of you go and take grain back for your starving households. 20But you must bring your youngest brother to me, so that your words may be verified and that you may not die.’ This they proceeded to do.
도움말.
없어졌나이다(13절)..요셉과 20년간 연락이 끊긴 형제들은 요셉을 죽은 것으로 생각했음을 보여 줍니다.
바로의 생명으로 맹세하노니(15절)..왕의 생명을 근거로 말하는 것은 그 맹세의 확실성과 강한 의지를 나타냅니다.
삼 일을 가두었더라(17절)..과거에 자신들이 요셉을 구덩이에 가뒀던 과오를 떠올리고 회개하는 계기가 됩니다.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18절)..히브리인인 것을 감추려 ‘여호와’라 하지 않습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형제들은 자신들이 정탐꾼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설명합니까?(13절)
↓아래로 인간..요셉은 사흘 후 형제들에게 정탐꾼이 아님을 어떻게 증명하라고 명합니까?(18~20절)
? 물어봐..요셉은 왜 형제 중 한 사람만 옥에 가두고, 나머지 형제들이 막내를 데려오게 합니까?
! 느껴봐..자신을 판 형제들에게 감정적 보복이 아닌 진실된 회개와 우애를 시험하며 가정을 회복하려는 요셉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나에게 상처 주거나 손해를 끼친 사람을 긍휼한 마음으로 용서한 때는 언제입니까? 갈등이 있는 사람과 주님의 뜻에 따라 회개와 용서, 진실함으로 새롭게 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요셉의 형제들은 애굽을 엿보러 온 정탐꾼인지 추궁하는 요셉에게 자신들이 가나안에 사는 열두 형제이며, 막내는 아버지와 함께 있고, 한 사람은 없어졌다고 설명합니다(13~14절). 이에 요셉은 그 말의 진실을 증명하려면 막내아우를 데려오라고 요구합니다(15절). 처음에는 아홉 명을 감옥에 가두고 한 명만 보내려 했으나, 사흘 후 계획을 바꿔 한 명만 옥에 남기고 나머지는 곡식을 가져가 가족의 생명을 보존케 하면서 다시 올 것을 명합니다(16~20절). 요셉은 자신을 구덩이에 던지고 팔아넘긴 형제들에게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습니다. 다만, 형제들을 극적인 상황으로 몰아 회개하고 변화됐는지 우애를 시험하며, 악을 선으로 갚는 길을 택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자신의 삶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더 큰 계획을 바라봤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형제들을 다시 세우고 가정을 회복하려 했습니다. 성도는 억울함과 상처 앞에서 감정이 아닌 믿음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과거의 아픔을 넘어, 하나님의 인도하심 속에서 관계를 회복하고, 사랑과 용서로 나아갑시다. 나를 아프게 한 사람과의 관계를 내 감정대로 처리하지 않고, 주님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