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3. QT큐티체조. 창세기 Genesis 41:17~24.

2025-09-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내 힘으로 해석 안 될 때 주가 일하시게 하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41:17~24
한글성경.
17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꿈에 나일 강 가에 서서 18보니 살지고 아름다운 일곱 암소가 나일 강 가에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먹고 19그 뒤에 또 약하고 심히 흉하고 파리한 일곱 암소가 올라오니 그같이 흉한 것들은 애굽 땅에서 내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이라 20그 파리하고 흉한 소가 처음의 일곱 살진 소를 먹었으며 21먹었으나 먹은 듯 하지 아니하고 여전히 흉하더라 내가 곧 깨었다가 22다시 꿈에 보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이 나오고 23그 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일곱 이삭이 나더니 24그 가는 이삭이 좋은 일곱 이삭을 삼키더라 내가 그 꿈을 점술가에게 말하였으나 그것을 내게 풀이해 주는 자가 없느니라

영어성경.
17Then Pharaoh said to Joseph, ‘In my dream I was standing on the bank of the Nile, 18when out of the river there came up seven cows, fat and sleek, and they grazed among the reeds. 19After them, seven other cows came up—scrawny and very ugly and lean. I had never seen such ugly cows in all the land of Egypt. 20The lean, ugly cows ate up the seven fat cows that came up first. 21But even after they ate them, no one could tell that they had done so; they looked just as ugly as before. Then I woke up. 22’In my dreams I also saw seven heads of grain, full and good, growing on a single stalk. 23After them, seven other heads sprouted—with withered and thin and scorched by the east wind. 24The thin heads of grain swallowed up the seven good heads. I told this to the magicians, but none could explain it to me.’

도움말.
동풍(23절)..애굽에서 불어오는 뜨거운 건조한 바람으로, 곡식을 말려 죽이는 상징적인 요소입니다.
단 2:21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로는 꿈속에서 본 파리한 암소를 어떻게 묘사합니까?(19, 21절)
↓아래로 인간..바로는 점술가들로부터 어떤 결과를 얻었다고 말합니까?(24절)
? 물어봐..하나님은 왜 당대 최고 권력가인 바로에게 아무리 애를 써도 해석할 수 없는 꿈을 주십니까?
! 느껴봐..세상의 권력자일지라도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없으며, 참된 지혜는 오직 하나님께 구해야 하는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내 힘과 지혜로 풀 수 없는 문제를 만나 두려움에 빠졌던 때는 언제입니까? 인생의 주권자가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며, 내 힘으로 해석 안 되는 문제를 맡기기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로는 한밤중에 두 개의 연속된 꿈을 꿨고, 그 꿈들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깨닫습니다. 그는 애굽의 모든 점술가와 현인들을 불러 모았지만, 아무도 그 뜻을 밝히지 못합니다(24절). 이는 인간의 지혜로는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없으며, 바른 해석은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바로가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요셉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도록 이끄십니다. 하나님은 요셉을 통해 역사하시며, 결국 바로는 하나님의 뜻을 듣게 됩니다. 이는 세상의 주권자가 하나님이며, 나라의 흥망성쇠 또한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보여 줍니다(단2:21). 중요한 순간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보다 세상이 제시한 방법과 인간이 선험적 지혜에 먼저 의존할 때가 많지만, 인간이 극복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일 때 우리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한계를 드러낼 때도 하나님의 계획과 능력을 나타내심으로써 그분의 뜻을 이뤄 가십니다. 삶의 중요한 순간마다 내가 무엇을 의지하는지 돌아보고,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살아갑시다. 세상이 제시한 기준 보다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하며, 주님의 지혜를 따라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