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땅의 제사장들과 달리 예수님은 영원하셔서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다. 땅의 제사장들은 그들 역시 죄인이기에 자기 죄를 먼저 속죄해야 했지만 예수님은 단번에 온전한 속죄를 이루셨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7:23-28
한글본문.
23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24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25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6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27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28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영어본문.
23 Now there have been many of those priests, since death prevented them from continuing in office; 24 but because Jesus lives forever, he has a permanent priesthood. 25 Therefore he is able to save completely those who come to God through him, because he always lives to intercede for them. 26 Such a high priest meets our need–one who is holy, blameless, pure, set apart from sinners, exalted above the heavens. 27 Unlike the other high priests, he does not need to offer sacrifices day after day, first for his own sins, and then for the sins of the people. He sacrificed for their sins once for all when he offered himself. 28 For the law appoints as high priests men who are weak; but the oath, which came after the law, appointed the Son, who has been made perfect forever.

도움말.
합당하니(26절). 헬라어 ‘프레포’로서 합하다, 적당하다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으로서의 직분과 사역의 적절성과 충분성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살아계신 예수님이 지금도 하고 계시는 일은 무엇인가(25b)?
⬇ 아래로 인간. 온전한 구원을 누리기 위해 성도는 어떻게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는가(25a)?
? 물어봐. 율법과 맹세의 말씀의 차이는 무엇인가(28절)?
! 느껴봐. 내가 가진 담대함은 율법을 지킨 공로로부터 나오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서 나오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버려야 할 율법적 공로의식이나 율법적 기준은 무엇인가?

Meditation. 멀티태스커(multi-tasker) 대제사장.
예수님의 탁월성과 우월성이 다시 논증된다. 땅의 제사장들에 비해 적어도 두 가지 존재론적 특성에서 우위를 점하신다. 땅의 제사장들은 본질적으로 수명의 제약이 있다. 그들의 수효가 많아야만 하는 이유다(23절). 또한 땅의 제사장들은 성소로 들어갈 때 자신의 죄 문제를 반드시 선결해야 한다(27절). 그러나 예수님은 본질상 영원하시기에 그 대제사장 직분도 영원한 것이며(24절), 스스로 죄가 없으시기에 단번에 제사를 완성하신다(27절). 존재론적 특성 또한 일당백(一當百)을 감당하는 멀티태스커시다. 예수님 한 분으로 인해 온전하고 충분한 구원이 이루어졌다. 그뿐 아니라 하늘 은혜의 보좌 앞에 지금도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외친다.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다”(26절).
예수님 안에서 완전한 구원을 누릴 수 있다. 그 안에서 지금도 영생을 누릴 수 있다. 합당하신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님 안에서 당신은 지금 그 구원의 풍족함을 만끽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