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율법은 새 언약의 그림자와 같다. 제사를 반복해야 하는 이유는 짐승의 피로는 능히 속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제사를 드리기 위해 오셨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0:1-10
한글본문.
1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2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하게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제사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3그러나 이 제사들에는 해마다 죄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4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5그러므로 주께서 세상에 임하실 때에 이르시되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6번제와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7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느니라 8위에 말씀하시기를 주께서는 제사와 예물과 번제와 속죄제는 원하지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9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째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10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영어본문.
1 The law is only a shadow of the good things that are coming–not the realities themselves. For this reason it can never, by the same sacrifices repeated endlessly year after year, make perfect those who draw near to worship. 2 If it could, would they not have stopped being offered? For the worshipers would have been cleansed once for all, and would no longer have felt guilty for their sins. 3 But those sacrifices are an annual reminder of sins, 4 because it is impossible for the blood of bulls and goats to take away sins. 5 Therefore, when Christ came into the world, he said: “Sacrifice and offering you did not desire, but a body you prepared for me; 6 with burnt offerings and sin offerings you were not pleased. 7 Then I said, ‘Here I am–it is written about me in the scroll– I have come to do your will, O God.’ ” 8 First he said, “Sacrifices and offerings, burnt offerings and sin offerings you did not desire, nor were you pleased with them” (although the law required them to be made). 9 Then he said, “Here I am, I have come to do your will.” He sets aside the first to establish the second. 10 And by that will, we have been made holy through the sacrifice of the body of Jesus Christ once for all.

도움말.
죄(2절). 문자적으로 양심의 죄를 뜻하며 율법이 정결케 할 수 없었던 내적인 죄를 가리킨다.
단번에(2, 10절). 헬라어 ‘에파팍스’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의 절정인 십자가 사건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완전한 순종을 나타냄과 동시에 구속 사역의 완전성을 암시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행하시기 위함인가(9절)?
⬇ 아래로 인간. 해마다 짐승으로 드린 제사는 어떤 한계가 있는가(3-4절)?
? 물어봐. 율법은 새 언약과 비교해 어떤 특성이 있는가(1절)?
! 느껴봐. 내가 드리는 예배는 과연 율법으로부터 자유한가?
➡ 옆으로 실천해. 율법에 매이지 않고 예수님이 단번에 영원히 이루신 그 속죄의 은혜에 붙들려 예배 드리기 위해 고쳐야 할 부분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양자택일(兩者擇一), 몸과 그림자.
율법은 그림자다. 장차 올 참 형상의 그림자일 뿐이다(1절). 따라서 율법에 매여 있는 제사는 온전할 수 없다. 죄를 깨닫고 기억나게 할 뿐이다(2-3절). 짐승의 피로 드리는 율법적 제사로는 양심의 죄를 능히 없애지 못하기 때문이다(4절). 필연적으로 ‘한 몸’이 와야 했다(5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단번에 영원한 효력을 가져 올 참된 형상, 예수 그리스도의 몸(10절)이 필요했다. 그 몸만이 완전히 죄를 해결할 수 있다. 그 몸의 성육신과 능동적 순종을 통해서 단번에 613가지 율법 조항이 성취되었다. 참된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 한 몸(5, 10절)으로 613개 율법의 문들이 열리게 되었다. 참된 마스터키(master key)다. 그 몸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마침내 율법의 문을 통과해 거룩한 존재로 인침을 받는다(10절).
실체가 왔다. 그림자만에 설레며 대망하던 바로 그 참된 몸, 완전한 형상이 왔다. 예수 그리스도시다. 실체를 따를 것인가, 아니면 여전히 그림자만을 좇을 것인가? 지금 당신은 무엇을 따라 걷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