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또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오셔서 함께 거하실 것과 자신도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신다. 그리고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계명을 지키는 자임을 거듭 강조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4:15-24
한글본문.
15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것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 20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22가룟인 아닌 유다가 이르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2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24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영어본문.
15 “If you love me, you will obey what I command. 16 And I will ask the Father, and he will give you another Counselor to be with you forever– 17 the Spirit of truth. The world cannot accept him, because it neither sees him nor knows him. But you know him, for he lives with you and will be in you. 18 I will not leave you as orphans; I will come to you. 19 Before long, the world will not see me anymore, but you will see me. Because I live, you also will live. 20 On that day you will realize that I am in my Father, and you are in me, and I am in you. 21 Whoever has my commands and obeys them, he is the one who loves me. He who loves me will be loved by my Father, and I too will love him and show myself to him.” 22 Then Judas (not Judas Iscariot) said, “But, Lord, why do you intend to show yourself to us and not to the world?” 23 Jesus replied, “If anyone loves me, he will obey my teaching. My Father will love him, and we will come to him and make our home with him. 24 He who does not love me will not obey my teaching. These words you hear are not my own; they belong to the Father who sent me.

도움말.
사랑하면(15절), 사랑하는(21절), 사랑하면(23절). 모두 헬라어 ‘아가파오’가 사용되었다. 곧 아가페의 사랑을 의미한다.
가룟인 아닌 유다(22절). 다대오라고도 불리는 제자를 지칭한다(마 10:3, 막 3:18).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령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6-17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15, 23절)?
? 물어봐. 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누리는 복은 무엇인가(21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주님을 향한 사랑을 확증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게 지속적으로 순종을 요구하시는 주님의 말씀은 무엇이며, 어떻게 순종할 수 있겠는가?

Meditation. 계명을 지키게 하는 힘
사랑과 순종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주님에 대한 사랑은 그의 계명을 지키게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킴으로 그에 대한 사랑을 확증한다(15, 21, 24절). 주님을 향한 참된 사랑은 목숨을 내걸겠다는 다짐(13:37)이나 칼을 휘두르는 방식(18:10)이 아니라, 모든 일에 묵묵히, 신실하게 그 말씀에 순종하는 구체적인 삶을 통해 성취된다. 그런데 불행히도 이러한 순종을 넉넉히 감당할 사람이 없다. 그렇지만 놀라운 복음이 있다. 예수님은 또 다른 보혜사 성령을 보내셔서 영원히 함께 있게 하신다(16절). 그는 진리의 영으로 내주하셔서 내면에서부터 주님을 향한 사랑의 순종을 가능하게 하신다(17절). 그 사랑의 순종이 이루어지는 곳에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처’가 마련되고(23절), 그 곳에 하나님의 사랑이 안착한다(21절).
주님은 이 땅에서 거처를 찾으신다. 사랑이 동기가 된 순종으로 지어진 인생 집에 거하기 원하신다. 당신의 삶의 자리는 주님이 머무시는 거처인가? 순종의 벽돌로 한 켜 한 켜 지어 올려가고 있는가? 무엇보다 보혜사 성령의 코칭에 모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