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9. QT큐티체조. 요한복음 15장.

간단설명.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새 계명을 거듭 강조하시면서 서로를 향한 사랑을 실천할 때 예수님도 그를 친구로 삼아 아버지께 들은 것을 알게 하며 그 구하는 것을 받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5:11-17
한글본문.
11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2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13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14너희는 내가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15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17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11 I have told you this so that my joy may be in you and that your joy may be complete. 12 My command is this: Love each other as I have loved you. 13 Greater love has no one than this, that he lay down his life for his friends. 14 You are my friends if you do what I command. 15 I no longer call you servants, because a servant does not know his master’s business. Instead, I have called you friends, for everything that I learned from my Father I have made known to you. 16 You did not choose me, but I chose you and appointed you to go and bear fruit–fruit that will last. Then the Father will give you whatever you ask in my name. 17 This is my command: Love each other.

도움말.
종(15절). 당시 유대 사회에서 제자는 랍비(선생)의 종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제자들을 택하여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16절)?
⬇ 아래로 인간. 누가 예수님의 친구인가(14절)?
? 물어봐. 예수님의 친구가 누리는 두 가지 복은 무엇인가(15-16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의 친구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친구로 동행하기 위해 지금 나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있어야 하는가?

Meditation. In-reach: 서로 사랑하기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서로 관계 맺는 원리를 이르신다. 새 계명(13:34)을 상기시키며 ‘서로 사랑하라’(12절)고 명하신다. 예수님이 친히 ‘친구’(13절) 관계를 운운하셨지만, 정작 제자들에게 요청하신 그 사랑은 친구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우정 곧 ‘필리아’를 넘어선 것이다. 그것은 자격에 구애받지 않고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무조건적 사랑 ‘아가페’다. 그리고 이 사랑의 범주는 목숨까지 내놓는 것을 포함한다(13절). 물론 예수님은 능히 이 요청을 하실 수 있는 자격이 있다. 그 사랑을 십자가 언덕에서 이제 곧 실천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새 계명을 따라 사랑을 추구할 때에 예수님도 그를 친구로 삼으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친구에게는 독점적인 은총을 약속하신다. 하나님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알게’(15절) 하실 뿐 아니라, 그가 아버지께 구한 것을 ‘다 받게’(16절) 하실 것을 보증하신다.
친구를 향한 나의 아가페가 나를 향한 주님의 아가페를 이끌어 온다. 당신의 삶의 자리에는 이 아가페의 물길이 막히거나 끊겨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