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0. 주일에는 읽는 QT. 이 책을 먹으라 3.

간단설명. 하나님이 성경의 메시지에서 주시는 것에 우리는 기도로 이자를 붙여서 하나님께 돌려 드린다. - P. T. 포사이스

성경본문. 시편 51:2-3, 10-11
한글본문.
2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 10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영어본문.
2 Wash away all my iniquity and cleanse me from my sin. 3 For I know my transgressions, and my sin is always before me. … 10 Create in me a pure heart, O God, and renew a steadfast spirit within me. 11 Do not cast me from your presence or take your Holy Spirit from me.

Meditation. Oratio(오라티오, Pray)
매일 아침 큐티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그날의 본문을 읽거나 잠깐 눈을 감고 성령께서 함께하시도록 기도하기에 앞서 주님의 은혜와 인도를 감사하고 찬양하는 짧은 찬송들을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가사를 안 보고 흥얼거리거나 읊조릴 수 있는 찬양 레퍼토리 몇 개를 준비해 두면 요긴하게 아침 묵상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말씀묵상을 하기 전과 끝낸 다음 마무리하는 순서로 간단히 기도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보다는 묵상하는 중간중간 기도를 곁들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종의 ‘순간 기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는 지혜를 구하는 것이기도 하고, 주신 말씀에 힘써 순종하겠노라는 다짐이기도 합니다.

지금 여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말도 듣기를 원하십니다. 전혀 상대가 안 되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 우리가 반응을 보이길 요구하시고, 기뻐하시며, 경청해 주십니다. 우리가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말씀에 기초해 기도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한 특권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그것을 듣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말할 수 있다. 성경을 이해하거나 그것에 감탄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하나님은 말씀하셨고, 이제는 우리 차례다. 우리는 우리가 읽는 것을 기도하면서 하나님이 말씀 안에서 계시하신 것에 적극적인 삶으로 반응해야 한다. 우리는 기도할 때 가장 우리답다.” (『이 책을 먹으라』, 176, 177, 185면)

기도.
“기도할 줄 모르는 제게도 기도의 봇물이 터지는 한 해가 되게 하옵소서. 그래서 받기만 하는 사람에서 주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