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8. QT큐티체조. 요한복음 John 12:44~50.

간단설명.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성경본문. 요한복음 John 12:44~50
한글성경.
44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6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47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48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49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44Then Jesus cried out, “When a man believes in me, he does not believe in me only, but in the one who sent me. 45When he looks at me, he sees the one who sent me. 46I have come into the world as a light, so that no one who believes in me should stay in darkness. 47″As for the person who hears my words but does not keep them, I do not judge him. For I did not come to judge the world, but to save it. 48There is a judge for the one who rejects me and does not accept my words; that very word which I spoke will condemn him at the last day. 49For I did not speak of my own accord, but the Father who sent me commanded me what to say and how to say it. 50I know that his command leads to eternal life. So whatever I say is just what the Father has told me to say.”

도움말.
어둠(46절). ‘흑암’을 뜻함.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기 전에 혼돈과 공허의 상태. 성경은 하나님 없이 사탄이 다스리는 모든 상태를 흑암이나 어둠이란 단어로 표현했는데, 이는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인생을 뜻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믿고 보는 자는 누구를 믿고 보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44~ 4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 빛으로 세상에 오신 목적은 무엇입니까?(46~47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자신의 말이 아버지의 명령에 따른 것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이 땅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지만 아직 어둠 가운데 있는 내 삶의 영역은 무엇입니까? 나를 살리기 위해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보답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도 요한은 예수님을 ‘빛’으로 소개합니다. 예수님께서 빛으로 오신 이유는, 자신의 백성을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46절). 어둠은 마귀가 지배하는 혼돈과 공허를 뜻하는데, 예수님께서는 죄인들을 빛으로 옮기겠다고 하십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은 빛 가운데 거하게 되고,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이들은 영생을 얻게 됩니다(47절).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고, 즉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 모든 행위가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라고 밝히십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로, 아버지의 뜻을 누구보다도 잘 아셨고, 이 땅에 오신 목적도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빛으로 오신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나는 예수님의 제자로서 빛 가운데 거하며, 말씀을 온전히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빛으로 오신 예수님 안에 거하며,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