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1. QT큐티체조. 7월 히브리서를 시작합니다.

간단설명.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던 하나님이 최종적으로 아들을 통해 말씀하셨다. 그 아들은 만유의 상속자이며 세상을 지은 창조자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며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1-3
한글본문.
1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영어본문.
1 In the past God spoke to our forefathers through the prophets at many times and in various ways, 2 but in these last days he has spoken to us by his Son, whom he appointed heir of all things, and through whom he made the universe. 3 The Son is the radiance of God’s glory and the exact representation of his being, sustaining all things by his powerful word. After he had provided purification for sins, he sa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Majesty in heaven.

도움말.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2절). 구약 시대가 끝나고 메시아가 오심으로 시작된 새로운 시대, 곧 그리스도의 초림에서부터 재림까지를 가리킨다. 다른 책에서 ‘마지막 때’ 혹은 ‘말세’로도 표현되었다(행 2: 17, 약 5:3, 벧전 1:20, 벧후 3:3, 요일 2:18, 유 1:18).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분으로 표현되고 있는가(3a)?
⬇ 아래로 인간. 선지자들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1절)?
? 물어봐. 예수님은 만물을 어떻게 붙드시는가(3절)?
! 느껴봐. 나는 지금도 내게 말씀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에 합당하게 반응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게 말씀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을 더욱 잘 섬기기 위해 오늘 내가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의 초강수,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본질상 말씀하시는 분이시다(1-2절). 일찍부터 선지자들을 통해 믿음의 조상들에게 말씀하셨다. 이를 위해 수많은 사람을 동원하셨고, 수없는 장르들을 망라하셨다(1절). 그러나 거기에 만족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은 마침내 마지막 카드까지 꺼내셨다. 아들이다. 아들이라는 획기적 장르를 통해 말씀하셨다. 아들 안에 그의 모든 말씀을 담아, 인코딩(incoding)해서 땅에 보내셨다. 아들 되신 예수님은 빛 되신 하나님의 광채요, 실존하시는 하나님의 구체적 형상으로서, 하나님의 모든 계시를 최종적으로 완성하셨고 궁극적으로 성취하셨다.
말씀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절실함과 그 불굴의 의지가 드러났다. 아들까지 육화(肉化)된 말씀으로 땅에 내려 보내신 사실은 하나님의 본심을 여지없이 드러내는 명백하고도 극적인 인증샷이다. 당신은 그 아들이신 예수님을 통해 믿음의 조상들도 받지 못했던 ‘바로 그 말씀’을 받았다. 영광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초대를 받은 것이다. 하나님의 초강수 앞에서 당신은 어떻게 응답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