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0. QT큐티체조. 요한복음 John 8:31~36.

간단설명.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성경본문. 요한복음 John 8:31~36
한글성경.
31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32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33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35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36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영어성경.
31To the Jews who had believed him, Jesus said, “If you hold to my teaching, you are really my disciples. 32Then you will know the truth, and the truth will set you free.” 33They answered him, “We are Abraham’s descendants and have never been slaves of anyone. How can you say that we shall be set free?” 34Jesus replied, “I tell you the truth, everyone who sins is a slave to sin. 35Now a slave has no permanent place in the family, but a son belongs to it forever. 36So if the Son sets you free, you will be free indeed.

도움말.
진리(32절).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진리’는 자신의 말을 가리키심. 또한 ‘거짓’의 반대어로 ‘실재’, ‘확실성’, ‘신뢰성’을 뜻함.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본성’을 지칭하거나(창 24:27) ‘하나님의 말씀’을 지칭하는 데(시 119:142) 사용됐음. 따라서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 1:1)라는 선언에 근거해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의 말씀이 동일한 진리임을 강조함
자유(32절). 종의 상태에서 해방된다는 뜻으로, 심판에서 해방돼 값없이 받는 영생의 선물을 말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믿은 유대인들에게 어떤 말씀을 선포하십니까?(31~3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는 종과 아들의 차이점을 어떻게 설명하십니까?(34~36절)
? 물어봐.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자유롭게 해야 참 자유를 누린다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참 자유가 무엇인지 가르치시는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참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아직도 죄의 종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제자로서 진리의 말씀으로 인한 참 자유를 계속 누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 믿음을 가진 유대인들에게 말씀으로 도전하십니다. 하나님의 계시인 구약의 말씀과 자신의 말씀이 동일하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이를 수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말씀을 탁월한 교사 또는 선지자의 말 정도로 이해하는 일은 가능하지만, 하나님과 동일한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일은 신성모독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내 말에 거하라”고 권하셨습니다(31절). ‘거한다’는 말은 ‘남아 있다’, ‘머물다’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아들과 친밀하고도 지속적인 교제를 통해 주님의 참 제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제자는 말씀이신 예수님 안에 거해야 하며, 말씀을 붙들 때에 비로소 참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죄의 권세가 사라지고, 죄로부터 벗어나 참 자유를 만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말씀 안에 거하는 은혜의 소중함을 깨닫고 진정한 자유를 누리는 주님의 제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과의 교제를 통해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 완전한 자유를 누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