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30. QT큐티체조. 요한복음 John 10:22~29.

간단설명.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따르느니라

성경본문. 요한복음 John 10:22~29
한글성경.
22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23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거니시니 24유대인들이 에워싸고 이르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하니 2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26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7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28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영어성경.
22Then came the Feast of Dedication at Jerusalem. It was winter, 23and Jesus was in the temple area walking in Solomon’s Colonnade. 24The Jews gathered around him, saying, “How long will you keep us in suspense? If you are the Christ, tell us plainly.” 25Jesus answered, “I did tell you, but you do not believe. The miracles I do in my Father’s name speak for me, 26but you do not believe because you are not my sheep. 27My sheep listen to my voice; I know them, and they follow me. 28I give them eternal life, and they shall never perish; no one can snatch them out of my hand. 29My Father, who has given them to me, is greater than all; no one can snatch them out of my Father’s hand.

도움말.
수전절(22절). ‘하누카’라고 하며, 초막절 두 달쯤 뒤에 지냄. 시리아의 왕 에피파네스의 학정을 견디다 못해서 B.C. 164년에 유다 사람 마카비와 그 형제들이 혁명을 일으켜 이스라엘의 독립을 쟁취한 일을 기념하는 절기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찾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24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25~26절)
? 물어봐. 유대인들이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인 사실을 믿지 못한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양들이 목자의 음성을 알고 따르듯이,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의 음성을 분별해 따르게 된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요즘 내가 예수님의 말씀을 분별해 따르기 위해 순종해야 할 문제는 무엇입니까? 말씀을 잘 분별하고 온전히 순종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유대인들은 그들의 독립기념일과 같은 수전절에 예수님을 찾아와, 예수님께서 자신들이 기다리고 있는 그리스도가 맞는지 분명히 밝혀 주시기를 요청합니다(24절).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미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양의 문’(요 10:7), ‘선한 목자’(요 10:11)의 비유를 통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뿐 아니라 행하시는 표적을 통해서도 자신이 그리스도임을 보이셨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여전히 믿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은 예수님의 양이 아니었기에 목자의 음성을 분별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25~26절). 그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들어도 그 안에 믿음이 자라나지 않았기에 예수님 앞에 있으면서도 말씀에 순종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양인 그리스도인들은 선한 목자의 음성을 분별할 수 있는 사실만으로 얼마나 큰 은혜를 누리고 있는지 깨달아야 합니다. 나는 목자의 음성과 나를 유혹하는 사탄의 음성을 잘 구별할 수 있습니까? 나를 사랑하는 목자의 음성을 분별해 그 음성에 순종하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목자이신 예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며 살아가는 착한 양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