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9. QT큐티체조. 로마서 Romans 16:17~20.

2021-09-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라.

성경본문. 로마서 Romans 16:17~20
한글성경.
17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18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영어성경.
17I urge you, brothers, to watch out for those who cause divisions and put obstacles in your way that are contrary to the teaching you have learned. Keep away from them. 18For such people are not serving our Lord Christ, but their own appetites. By smooth talk and flattery they deceive the minds of naive people. 19Everyone has heard about your obedience, so I am full of joy over you; but I want you to be wise about what is good, and innocent about what is evil. 20The God of peace will soon crush Satan under your feet. The grace of our Lord Jesus be with you.

도움말.
살피고(17절). ‘제거할 목적으로 지켜보라’는 뜻으로, 이단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알려 줌
자기들의 배(18절).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생각으로 교회를 흔드는 세력을 표현함
평강의 하나님께서… 상하게 하시리라(20절). 원시 복음(참조 창 3:15)을 암시하며, 바울은 사탄이 곧 멸망할 것을 확신하며 전함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이 경계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17~18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이 성도에게 요구하는 삶의 태도는 무엇입니까?(19절)
? 물어봐. 바울이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라고 권면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교회를 어지럽히고 미혹하는 세력에게서 떠나길 권하는 바울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진리에 대한 분별력을 잃고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기 위해 내가 실천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에게 복음의 교훈을 거스르는 자들을 주의해서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고 명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유익만 취하고 교회를 분열시키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교묘한 아첨으로 순진한 신자들을 미혹시키는데, 바울은 이런 미혹의 말에는 미련하고, 선한 진리에 대해서는 지혜롭기를 소망했습니다(19절). 또한 바울은 그때는 알 수 없지만, 평강의 하나님께서 반드시 사탄을 발아래에서 상하게 하실 것을 확신하며 전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갖은 술수를 쓰는 사탄의 모략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교회들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사탄은 결국 짓밟히게 된다는 것입니다(참조 창 3:15). 이것은 아담과 하와의 범죄 이후에 하나님께서 선포하신 복음으로, 결코 변하지 않는 진리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사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으로 인해 반드시 이뤄질 승리를 기대하며 살아야 합니다.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며, 오직 복음의 진리를 따르며 살기를 소망합니다. 항상 선한 진리 가운데 거하며, 악한 것에는 눈길도 주지 않는 굳건한 믿음을 갖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