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9. QT큐티체조. 사사기 Judges 5:1-11.

2022-09-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공의를 전하는 한 사람이 되라

성경본문. 사사기 Judges 5:1-11
한글성경.
1이 날에 드보라와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노래하여 이르되 2이스라엘의 영솔자들이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3너희 왕들아 들으라 통치자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여호와를 노래할 것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4여호와여 주께서 세일에서부터 나오시고 에돔 들에서부터 진행하실 때에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물을 내리고 구름도 물을 내렸나이다 5산들이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니 저 시내 산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였도다 6아낫의 아들 삼갈의 날에 또는 야엘의 날에는 대로가 비었고 길의 행인들은 오솔길로 다녔도다 7이스라엘에는 마을 사람들이 그쳤으니 나 드보라가 일어나 이스라엘의 어머니가 되기까지 그쳤도다 8무리가 새 신들을 택하였으므로 그 때에 전쟁이 성문에 이르렀으나 이스라엘의 사만 명 중에 방패와 창이 보였던가 9내 마음이 이스라엘의 방백을 사모함은 그들이 백성 중에서 즐거이 헌신하였음이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10흰 나귀를 탄 자들, 양탄자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 전파할지어다 11활 쏘는 자들의 소리로부터 멀리 떨어진 물 긷는 곳에서도 여호와의 공의로우신 일을 전하라 이스라엘에서 마을 사람들을 위한 의로우신 일을 노래하라 그 때에 여호와의 백성이 성문에 내려갔도다

영어성경.
1On that day Deborah and Barak son of Abinoam sang this song: 2″When the princes in Israel take the lead, when the people willingly offer themselves– praise the LORD! 3″Hear this, you kings! Listen, you rulers! I will sing to the LORD, I will sing; I will make music to the LORD, the God of Israel. 4″O LORD, when you went out from Seir, when you marched from the land of Edom, the earth shook, the heavens poured, the clouds poured down water. 5The mountains quaked before the LORD, the One of Sinai, before the LORD, the God of Israel. 6″In the days of Shamgar son of Anath, in the days of Jael, the roads were abandoned; travelers took to winding paths. 7Village life in Israel ceased, ceased until I, Deborah, arose, arose a mother in Israel. 8When they chose new gods, war came to the city gates, and not a shield or spear was seen among forty thousand in Israel. 9My heart is with Israel’s princes, with the willing volunteers among the people. Praise the LORD! 10″You who ride on white donkeys, sitting on your saddle blankets, and you who walk along the road, consider 11the voice of the singers at the watering places. They recite the righteous acts of the LORD, the righteous acts of his warriors in Israel. “Then the people of the LORD went down to the city gates.

도움말.
영솔자(2). ‘긴 머리카락을 지닌 사람들’이란 뜻으로 신분이 높은 자를 뜻함
즐거이 헌신하였으니(2). 백성이 지도자릐 리더십에 따라 헌신해 전투에 참여했음을 뜻함.
대로가 이었고…오솔길로 다녔다(6). 가나안의 압제를 받던 시기의 고통스러웠던 사회 분위기를 반영함.
흰 나구를 탄 자들, 양탄자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10). 이스라엘 공동체의 모든 계층을 가리킴.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드보라와 바락이 처음으로 고백한 내용은 무엇입니까?(2-3)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이 난세에 이스라엘의 어머니로 택한 사람은 누구입니까?(7)
? 물어봐.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를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 느껴봐. 드보라와 바락이 하나님께 감사하며 부른 찬양의 고백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공동체 중 하나님이 내게 헌신을 요구하시는 대상이나 사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며 찬양하는 사람으로 쓰임받기 위해 무엇을 결단해야 합니까?

Meditation.
하솔 왕 야빈의 전쟁 이야기가 마무리되고, 드보라와 바락이 하나님께 찬송의 고백을 올립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해 가나안 왕의 압제를 받으며 어려운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경제는 궁핍했고, 정치는 힘을 잃었으며, 종교는 타락했고, 군사는 허약했습니다(6-8). 이런 상황 가운데 하나님은 드로라와 바락을 통해 난세를 극보가게 하셨고, 백성도 즐겁게 헌신함으로써 가나안의 압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처럼 지도자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던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드보라를 통해 꿈과 비전을 주시며, 많은 이들도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하나님이 세우신 한 사람을 통해 이뤄집니다. 또한 그 사람은 하나님이 행하신 공의로운 일을 선포하며, 자신의 자리에서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공동체에는 하나님께 쓰임받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바로 그 사람이 내가 될 수 있도록 항상 헌신된 자로 준비합시다. 매일 주님을 바라보며, 주님이 사용하시는 또한 사람이 되는 은혜를 누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