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3. QT큐티체조. 사사기 Judges 20:12-18.

2022-11-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먼저 구하라

성경본문. 사사기 Judges 20:12-18
한글성경.
12이스라엘 지파들이 베냐민 온 지파에 사람들을 보내어 두루 다니며 이르기를 너희 중에서 생긴 이 악행이 어찌 됨이냐 13그런즉 이제 기브아 사람들 곧 그 불량배들을 우리에게 넘겨 주어서 우리가 그들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하여 버리게 하라 하나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14도리어 성읍들로부터 기브아에 모이고 나가서 이스라엘 자손과 싸우고자 하니라 15그 때에 그 성읍들로부터 나온 베냐민 자손의 수는 칼을 빼는 자가 모두 이만 육천 명이요 그 외에 기브아 주민 중 택한 자가 칠백 명인데 16이 모든 백성 중에서 택한 칠백 명은 다 왼손잡이라 물매로 돌을 던지면 조금도 틀림이 없는 자들이더라 17베냐민 자손 외에 이스라엘 사람으로서 칼을 빼는 자의 수는 사십만 명이니 다 전사라 18이스라엘 자손이 일어나 벧엘에 올라가서 하나님께 여쭈어 이르되 우리 중에 누가 먼저 올라가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유다가 먼저 갈지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12The tribes of Israel sent men throughout the tribe of Benjamin, saying, “What about this awful crime that was committed among you? 13Now surrender those wicked men of Gibeah so that we may put them to death and purge the evil from Israel.” But the Benjamites would not listen to their fellow Israelites. 14From their towns they came together at Gibeah to fight against the Israelites. 15At once the Benjamites mobilized twenty-six thousand swordsmen from their towns, in addition to seven hundred chosen men from those living in Gibeah. 16Among all these soldiers there were seven hundred chosen men who were left-handed, each of whom could sling a stone at a hair and not miss. 17Israel, apart from Benjamin, mustered four hundred thousand swordsmen, all of them fighting men. 18The Israelites went up to Bethel and inquired of God. They said, “Who of us shall go first to fight against the Benjamites?” The LORD replied, “Judah shall go first.”

도움말,
하나님께 여쭈어 이르되(18). 전쟁 여부를 이미 결정한 상황에서 ‘누가 먼저 올라가느냐’고 묻는 것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행동이 아니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이스라엘 지파들은 베냐민 지파에게 무엇을 요구하며, 이에 베냐민 지파는 어떻게 반응합니까?(12-13)
⬇ 아래로 인간.이스라엘 지파 40만 명에 맞선 베냐민 지파와 기브아 주민은 몇 명입니까?(15)
? 물어봐.레위인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사건이 동족 간의 전쟁으로 치닫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신중함을 찾아볼 수 없고, 첨예한 갈등으로 대립하는 이스라엘 백서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최근 내 성급함 때문에 갈등을 겪었던 경험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갈등을 해소하고 하나 됨을 누리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기브아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에서 시작된 레위인의 기소 사건이 지파간의 내전으로 치닫게 됩니다. 의분에 찬 이스라엘 지파들은 레위인의 이이기만 들을 것이 아니라, 기브아 주님들과 베냐민 지파의 이야기도 들었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결국 그들은 생명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슴없이 사람을 죽이는 결정을 내립니다. 또한 베냐민 지파도 이스라엘 총회의 결정을 거부해 더욱 돌이킬 수 없는 갈등 상황에 직명하게 됩니다. 이들은 하나님 앞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어야 했으나, 이미 전쟁을 치르기로 결정한 후 하나님께 조언을 구하는 잘못을 저지릅니다(18).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인간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는 갈등 해소는커녕,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언제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해야 합니다. 모든 결정을 이미 한 상태에서 수습하기 위해 하나님을 찾는 것은 잘못된 순서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든 주권과 모든 결정은 하나님께 있으며, 처음부터 주님의 음성에 기울이는 제자가 됩시다. 주님께 모든 문제를 맡긴 후, 주님이 주시는 답에 귀 기울이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