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으면 복음도 헛되고 믿음도 헛되며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사람들도 결국 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논증하면서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와 가치를 웅변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5:12-19
한글본문.
12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13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14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15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16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영어본문.
12 But if it is preached that Christ has been raised from the dead, how can some of you say that there is no resurrection of the dead? 13 If there is no resurrection of the dead, then not even Christ has been raised. 14 And if Christ has not been raised, our preaching is useless and so is your faith. 15 More than that, we are then found to be false witnesses about God, for we have testified about God that he raised Christ from the dead. But he did not raise him if in fact the dead are not raised. 16 For if the dead are not raised, then Christ has not been raised either. 17 And if Christ has not been raised, your faith is futile; you are still in your sins. 18 Then those also who have fallen asleep in Christ are lost. 19 If only for this life we have hope in Christ, we are to be pitied more than all men.

도움말.
만일(13, 14, 15, 16, 19절). 헬라어 ‘에이’로서 우리말 성경에서는 다섯 번으로 번역되어 있으나, 원문에서는 동일한 문맥에 여섯 번(12, 13, 14, 16, 17, 19절) 쓰였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5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무엇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가(19절)?
? 물어봐. 예수님의 부활은 기독교 신앙과 관련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14, 17-18절)?
! 느껴봐. 예수님의 부활은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부활 신앙 위에 든든히 설 때 나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Meditation. 두 부활 사건이 주는 긴장감
바울은 예수님의 부활을 역사적인 사실로 확증한 후, 이에 근거해 미래 부활의 당위성을 논한다. 이 논증은 ‘만일’ 구문 여섯 개로 구성되는데, 그 안에는 끔찍한 가정이 들어 있다. “만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14, 17절). 그에 대한 답은 더욱 두렵다. 복음도 믿음도 헛것이며, 죽음 이후의 부활도 불가하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며 기독교 신앙의 존재 기반이기 때문이다. 또한 부활의 복음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뒤집어놓기 때문이다. 역사적 증언을 봐도 부활의 복음이 전파된 자리마다 개인의 인생이 변하고 민족과 나라의 역사가 바뀌었다. 부활의 복음이 이른 곳마다 생명과 부흥의 현상들이 명백히 드러났다. 만일로 시작하는 무시무시한 시나리오는 허구다. 주님은 부활하셨다.
부활은 믿음의 출발점이며 종착점이다. 믿음은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출발하고 나의 부활을 지향하며 나아간다. 이 두 부활 사건이 팽팽히 당기는 긴장 속에서 일상을 살아갈 때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이 가능하다. 당신은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08-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복음이 참된 구원을 받게 하는 능력임을 역설하고, 자신을 포함해 여러 목격자가 있음을 내세우며 그리스도의 부활이 역사적으로 실재하는 사건임을 확증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5:1-11
한글본문.
1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3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5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7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9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 받기를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 10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11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영어본문.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you, which you received and on which you have taken your stand. 2 By this gospel you are saved, if you hold firmly to the word I preached to you. Otherwise, you have believed in vain. 3 For what I received I passed on to you as of first importance: that Christ died for our sins according to the Scriptures, 4 that he was buried, that he was raised on the third day according to the Scriptures, 5 and that he appeared to Peter, and then to the Twelve. 6 After that, he appeared to more than five hundred of the brothers at the same time, most of whom are still living, though some have fallen asleep. 7 Then he appeared to James, then to all the apostles, 8 and last of all he appeared to me also, as to one abnormally born. 9 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and do not even deserve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10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and his grace to me was not without effect. No,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that was with me. 11 Whether, then, it was I or they, this is what we preach, and this is what you believed.

도움말.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4절). 현재완료형으로서 부활하셔서 지금도 살아계심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부활하신 예수님은 자신을 누구에게 보이셨는가(4-8절)?
⬇ 아래로 인간. 고린도 성도들은 복음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는가(1절)?
? 물어봐. 바울에게 하나님의 은혜란 어떤 의미였는가(10절)?
! 느껴봐. 지금의 내가 있게 된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라고 믿으며 고백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라는 믿음을 굳게 붙잡을 때 지금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겠는가?

Meditation. 부활 복음의 위대성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이미 받아들였고 지금도 그 안에 서 있는 복음(1절), 곧 그들이 믿어 구원 받는(2절)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복음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새삼 상기시킨다. 부활은 “성경대로”(3-4절) 성취되어 구원의 새 방식을 확정했으며, 인류에게 덮인 죽음의 저주가 완전히 걷히고 참된 구원의 길이 열렸음을 역설한다. 또한 부활의 역사성에 대해 변증하면서 부활 복음의 위대성을 공고히 한다. 베드로와 야고보와 열두 제자에게만 아니라 오백여 명에게도 일시에 보이시고, 적대적 입장의 바울 자신에게도 보이셔서 역사적 부활의 객관성을 입증 받았음을 논한다. 이어서 바울은 부활의 복음이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열어주었다고 간증한다. 부활의 주님을 체험한 자신의 삶에는 그 은혜가 친히 일하고, 그 은혜가 모든 것이 ‘되게 하며’, 모든 것을 ‘하게 하였다’고 증언한다(10절).
부활의 복음을 만나고, 부활의 은혜를 누리는 사람들마다 사도행전의 주역이 되어 달려갔다. 당신도 부활의 복음과 은혜를 붙잡고 삶의 사도행전을 기록해 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