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사랑이 결여된 은사는 아무것도 아니며 아무 유익이 없음을 밝히면서 사랑이 모든 은사들보다 우선함을 역설한다. 또한 이어서 아가페 사랑의 열다섯 가지 속성을 열거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3:1-7
한글본문.
1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영어본문.
1 If I speak in the tongues of men and of angels, but have not love, I am only a resounding gong or a clanging cymbal. 2 If I have the gift of prophecy and can fathom all mysteries and all knowledge, and if I have a faith that can move mountains, but have not love, I am nothing. 3 If I give all I possess to the poor and surrender my body to the flames, but have not love, I gain nothing. 4 Love is patient, love is kind. It does not envy, it does not boast, it is not proud. 5 It is not rude, it is not self-seeking, it is not easily angered, it keeps no record of wrongs. 6 Love does not delight in evil but rejoices with the truth. 7 It always protects, always trusts, always hopes, always perseveres.

도움말.
오래 참고(4절). 헬라어로 ‘마크로뛰메오’로서 ‘긴 열정’이라는 뜻의 합성어에서 유래했다. 7절의 ‘참는 것’, ‘견디는 것’과 다른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은사를 주신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바는 무엇인가(1-7절)?
⬇ 아래로 인간. 사랑 없이 은사를 행한 결과는 어떠한가(1-3절)?
? 물어봐. 사랑의 속성 중 ‘하는 것’ 일곱 가지와 ‘하지 않는 것’ 여덟 가지 가운데 내게 부족한 것들은 무엇인가(4-7절)?
! 느껴봐. 나의 은사들은 나의 유익이 아니라 참된 사랑의 동기로 발휘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신 은사들을 참된 사랑의 동기와 방식으로 감당하기 위해서 내게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사랑의 세레나데
바울은 은사에 관한 두 담론(고전 12장, 14장) 한 가운데에 사랑에 관한 시를 삽입한다. 일종의 막간극(Intermezzo)이다. 바울은 “사랑이 없으면”이라는 가정을 동일하게 세 번(1-3절) 반복하면서 사랑의 절대적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랑의 동기를 붙들지 않고 행하는 은사는 아무것도 아니며 아무 유익이 없음을 논증하면서, 은사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은사를 활용하는 사람에게 사랑의 인격이 있느냐의 여부임을 역설한다. 또한 바울은 그 사랑의 속성을 소극적인 측면 여덟 가지와 적극적인 측면 일곱 가지로 서술한다. 참된 사랑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고 또한 반드시 해야 할 것들도 있다는 것이다.
사랑은 은사가 흘러가야 할 “가장 좋은 길”이다(12:31). 은사는 사랑의 동기와 형식을 입을 때에야 온전해진다. 그 은사가 진정으로 사랑 안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하나님은 아신다. 또한 당신의 양심도 그것을 안다. 당신의 은사는 지금 사랑의 길을 따라 사용되고 있는가? 사랑 안에서 그 은사를 사용하기 위해 당신이 고쳐야 할 점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