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주님께로 돌아가면 그 마음을 덮고 있던 수건이 벗겨져 그분의 영광을 볼 수 있으며, 주님의 영이 계신 곳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음을 가르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3:12-18
한글본문.
12우리가 이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니 13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주목하지 못하게 하려고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 같이 아니하노라 14그러나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벗겨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15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16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겨지리라 17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 18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영어본문.
12 Therefore, since we have such a hope, we are very bold. 13 We are not like Moses, who would put a veil over his face to keep the Israelites from gazing at it while the radiance was fading away. 14 But their minds were made dull, for to this day the same veil remains when the old covenant is read. It has not been removed, because only in Christ is it taken away. 15 Even to this day when Moses is read, a veil covers their hearts. 16 But whenever anyone turns to the Lord, the veil is taken away. 17 Now the Lord is the Spirit, and where the Spirit of the Lord is, there is freedom. 18 And we, who with unveiled faces all reflect the Lord’s glory, are being transformed into his likeness with ever-increasing glory, which comes from the Lord, who is the Spirit.

도움말.
담대히 말하노니(12절). 원문에서는 ‘담대함을 사용하나니’라고 되어 있으며, 자유시민의 권리 중 대중 앞에서 연설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그 마음을 덮었도다(15절). 여전히 율법에 붙잡혀 있어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목도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의 영 곧 성령의 임재 속에는 어떠한 역사가 일어나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마음에 수건이 덮여 있는 사람의 내면적 특성은 무엇인가(14절)?
? 물어봐. 마음을 덮은 수건은 어떻게 벗겨질 수 있는가(14, 16절)?
! 느껴봐. 나에게는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지 못하도록 가리고 있는 수건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영광을 날마다 더욱 풍성히 목도하며 살아가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는 무엇인가?

Meditation. 마음의 수건을 벗을 때
바울은 모세가 그의 얼굴 광채가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수건을 덮었다고 해석하면서(13절), 이 행위를 옛 언약의 영광이 사라지는 증거로 보았다. 그에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새 언약의 영광은 찬란하게 빛나지만 사람의 마음에 덮인 수건이 그 영광을 가리고 있어 목도하지 못한다고 밝힌다(14절). 그러나 모세가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로 나아갈 때 그 수건을 벗은 것처럼, 그리스도께 돌아가면 그 마음의 수건은 벗겨지고 그 영광을 볼 것이며(16절) 주님의 영이 그에게 자유를 주리라고 힘 있게 말한다(17절). 바울은 주님의 영 곧 성령이 주시는 자유는 율법으로부터의 자유(free from)뿐만 아니라, 주님의 형상으로 변화하는 자유(free to)도 포괄함을 강조하며 주님의 영광에 주목할 것을 촉구한다(18절).
최선을 잡으려면 차선은 내려놓아야 한다. 새 언약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붙들기 위해서는 옛 언약인 율법으로부터 자유해야 한다. 주님의 영광에 주목할 때 그 영광이 우리에게 전염되어 진정한 변화가 촉발된다. 당신의 이목을 사로잡는 가장 큰 영광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