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교회 내에서 방언과 예언의 은사를 활용할 때 질서를 따르고 화평 가운데 하라고 명한다. 그 이유는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이 질서와 화평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4:26-40
한글본문.
26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28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29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30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31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32예언하는 자들의 영은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33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성도가 교회에서 함과 같이 34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35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 36하나님의 말씀이 너희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37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38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 39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40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영어본문.
26 What then shall we say, brothers? When you come together, everyone has a hymn, or a word of instruction, a revelation, a tongue or an interpretation. All of these must be done for the strengthening of the church. 27 If anyone speaks in a tongue, two–or at the most three–should speak, one at a time, and someone must interpret. 28 If there is no interpreter, the speaker should keep quiet in the church and speak to himself and God. 29 Two or three prophets should speak, and the others should weigh carefully what is said. 30 And if a revelation comes to someone who is sitting down, the first speaker should stop. 31 For you can all prophesy in turn so that everyone may be instructed and encouraged. 32 The spirits of prophets are subject to the control of prophets. 33 For God is not a God of disorder but of peace. As in all the congregations of the saints, 34 women should remain silent in the churches. They are not allowed to speak, but must be in submission, as the Law says. 35 If they want to inquire about something, they should ask their own husbands at home; for it is disgraceful for a woman to speak in the church. 36 Did the word of God originate with you? Or are you the only people it has reached? 37 If anybody thinks he is a prophet or spiritually gifted, let him acknowledge that what I am writing to you is the Lord’s command. 38 If he ignores this, he himself will be ignored. 39 Therefore, my brothers, be eager to prophesy, and do not forbid speaking in tongues. 40 But everything should be done in a fitting and orderly way.

도움말.
잠잠하고(28절), 잠잠할지니라(30절), 잠잠하라(34절). 헬라어 ‘시가토’로서 특정한 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때 침묵을 지키거나 비밀을 감추는 것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속성을 가지고 계시는가(33절)?
⬇ 아래로 인간. 은사를 받은 사람은 그 은사를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가(26절)?
? 물어봐. 은사를 활용함에 있어서 붙들어야 할 중요한 두 기준은 무엇인가(40절)?
! 느껴봐. 나의 은사는 공동체의 질서 안에서 호들갑이 아닌 품위 있게 잘 드러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은사가 활용되는 자리에서 혹시 상처받거나 섬길 기회를 잃은 사람은 없는가? 있다면 내가 바로잡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

Meditation. 신령한 예배의 요건, 질서와 화평
바울은 영적 은사의 문제를 공적 예배에 적용한다. 당시 고린도 교회는 신령한 예배를 자처하며 은사 활용에 있어서 무질서와 경쟁을 용인하고 있었다. 바울은 이러한 폐단을 바로 잡기 위해서 신령한 예배를 위한 은사 활용의 대전제를 세우는데, 다름 아닌 하나님의 두 가지 속성인 질서와 화평이다(33절). 예배를 받으시는 분이 질서의 하나님이시기에 영적인 예배일수록 은사를 활용할 때 질서가 있어야 하며, 또한 그 분은 화평의 하나님이시기에 경쟁이 아닌 화평 가운데서 은사를 사용해야 함을 역설한다.
진정으로 신령한 예배는 무질서와 경쟁이 난무하는 예배가 아니다. 오히려 질서와 화평 중에 드리는 예배가 신령한 예배다. 신령함은 얼마나 놀랍고 큰 은사가 있느냐로 가리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그 예배 중에 얼마나 즐거이 안식하실 수 있느냐로 가려진다. 그 하나님은 질서와 화평의 하나님이시다. 당신이 드리는 예배로 하나님이 즐거이 안식하실 수 있는가? 예배의 질서와 화평을 위해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