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각각 마음에 정한 만큼 자원하는 마음으로 헌금할 것을 권면한다. 그 헌금은 부족한 것을 채우고 감사를 넘치게 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쓰이게 됨을 가르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9:8-15
한글본문.
8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9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0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11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12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13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14또 그들이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15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영어본문.
8 And God is able to make all grace abound to you, so that in all things at all times, having all that you need, you will abound in every good work. 9 As it is written: “He has scattered abroad his gifts to the poor; his righteousness endures forever.” 10 Now he who supplies seed to the sower and bread for food will also supply and increase your store of seed and will enlarge the harvest of your righteousness. 11 You will be made rich in every way so that you can be generous on every occasion, and through us your generosity will result in thanksgiving to God. 12 This service that you perform is not only supplying the needs of God’s people but is also overflowing in many expressions of thanks to God. 13 Because of the service by which you have proved yourselves, men will praise God for the obedience that accompanies your confession of the gospel of Christ, and for your generosity in sharing with them and with everyone else. 14 And in their prayers for you their hearts will go out to you, because of the surpassing grace God has given you. 15 Thanks be to God for his indescribable gift!

도움말.
직무(12, 13절). 헬라어 ‘디아코니아’로서 문맥상 구제 연보의 사역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성도가 선한 일을 하도록 어떻게 도우시는가(10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8절)?
? 물어봐. 참된 연보를 통해 나타나는 두 가지 결과는 무엇인가(12절)?
! 느껴봐. 내가 심는 모든 연보의 ‘씨’가 다 하나님이 공급하신 것들임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선한 일에 사용하기 위해 분발해야 할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Meditation. 선한 일을 위한 무한 자원
바울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에게 은혜를 넘치게 하신 이유를 밝힌다. 모든 일에 모든 것이 넉넉하게 하신 것은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시려는 의도임을 설명한다(8절). ‘모든 선한 일’과 ‘넉넉하게 하신 모든 것’이 함수 관계를 이룬다. 은혜로 받은 삶의 넉넉함은 모든 선한 일을 위해 주신 하나님의 자원이다. 하나님은 이 자원들을 위로부터 무한히 공급해 주신다(10절). 더욱이 그 자원들을 신실하게 흩어 뿌리고 심을 때 그로부터 수확되는 의의 열매들은 영원한 가치가 있음을 보장한다(9절). 또한 이 자원들을 나누며 봉사의 직무를 감당할 때 이는 성도들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수평적 차원(12절)의 의만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수직적 차원(13절)의 의도 함께 이루게 된다는 사실을 갈파한다.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넉넉함은 모든 착한 일의 분량이 넘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자원이다. 당신에게 맡기신 하나님의 자원들은 지금 착한 일을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가? 그 자원들은 지금 당신의 창고에 축적되거나 악한 일에 탕진되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