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서머나 교회는 환난과 궁핍 가운데 있었지만 예수님이 보시기엔 부요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장차 고난이 찾아오겠지만 끝까지 충성하라고 권고하신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2:8-11
한글본문.
8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9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0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영어본문.
8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Smyrna write: These are the words of him who is the First and the Last, who died and came to life again. 9 I know your afflictions and your poverty–yet you are rich! I know the slander of those who say they are Jews and are not, but are a synagogue of Satan. 10 Do not be afraid of what you are about to suffer. I tell you, the devil will put some of you in prison to test you, and you will suffer persecution for ten days. 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and I will give you the crown of life. 11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He who overcomes will not be hurt at all by the second death.

도움말.
십 일 동안(10절). 짧은 기간 혹은 제한된 기간을 의미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둘째 사망(11절). 육신의 죽음 후에 맞는 영원한 형벌과 멸망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서머나 교회를 향해 자신을 누구라고 계시하셨는가(8절)?
⬇ 아래로 인간. 끝까지 이기는 사람이 면제받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11절)?
? 물어봐. 죽도록 충성하는 사람에게 주님이 주시는 상급은 무엇인가(10절)?
! 느껴봐. 나는 환난과 궁핍 가운데서도 하나님 앞에서 부요하다고 인정받고 있는가(9절)?
➡ 옆으로 실천해.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께로부터 부요하다고 인정받기 위해선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Meditation. 서머나 교회여, 충성하라!
서머나 성도들은 실제 환난과 궁핍 가운데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부요한 자’라고 부르시며 그 영적 상태를 평가하신다(9절). 반면에 당시 도시 서머나의 유력한 유대인들을 향해서는 오히려 ‘사탄의 회당’이라고 판결하신다(9절). 이면적 유대인과 표면적 유대인으로 나누신 것이다(롬 2:28-29). 이 둘의 조우는 언제나 이면적 유대인 곧 신실한 성도들에게 고난과 핍박이 된다. 그러나 죽었다가 살아나신 부활의 주님은 성도들에게 부활의 날 곧 영광스러운 ‘제 십일 일’이 열릴 것을 약속하신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선택할 것은 눈앞에 드러날 환난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궁극적 통치자이신 그리스도께 대한 충성이다(10절).
이 땅을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고난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분명한 진리는 그 고난이 제한적이며 그 최종적 배후는 부활의 주님이 통치하고 계신다는 사실이다. 이 사실은 지금 당신이 마주한 고난의 상황에도 예외 없이 적용된다. 당신은 지금 무엇에 주목하고 있는가? 고난 그 자체인가, 고난의 배후에 계신 주님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