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그들이 작정한 연보에 대해서 마게도냐인들에게 칭찬했음을 언급하며 그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해 억지가 아닌 참 연보가 되게 할 것을 권고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9:1-7
한글본문.
1성도를 섬기는 일에 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2이는 내가 너희의 원함을 앎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일 년 전부터 준비하였다는 것을 자랑하였는데 과연 너희의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을 분발하게 하였느니라 3그런데 이 형제들을 보낸 것은 이 일에 너희를 위한 우리의 자랑이 헛되지 않고 내가 말한 것 같이 준비하게 하려 함이라 4혹 마게도냐인들이 나와 함께 가서 너희가 준비하지 아니한 것을 보면 너희는 고사하고 우리가 이 믿던 것에 부끄러움을 당할까 두려워하노라 5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6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7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영어본문.
1 There is no need for me to write to you about this service to the saints. 2 For I know your eagerness to help, and I have been boasting about it to the Macedonians, telling them that since last year you in Achaia were ready to give; and your enthusiasm has stirred most of them to action. 3 But I am sending the brothers in order that our boasting about you in this matter should not prove hollow, but that you may be ready, as I said you would be. 4 For if any Macedonians come with me and find you unprepared, we–not to say anything about you–would be ashamed of having been so confident. 5 So I thought it necessary to urge the brothers to visit you in advance and finish the arrangements for the generous gift you had promised. Then it will be ready as a generous gift, not as one grudgingly given. 6 Remember this: Whoever sows sparingly will also reap sparingly, and whoever sows generously will also reap generously. 7 Each man should give what he has decided in his heart to give, not reluctantly or under compulsion, for God loves a cheerful giver.

도움말.
연보(5절). 헬라어 ‘율로기아’로서 좋은 말, 칭찬, 축복, 후한 선물 등을 뜻하는 말이다.
많이(6절). 헬라어 ‘율로기아’로서 연보(5절)와 같은 뜻이다. 바울은 ‘연보’와 ‘많음’이라는 단어를 의도적으로 연결하고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사랑하시는가(7절)?
⬇ 아래로 인간. 참 연보를 드리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마땅한 자세는 무엇인가(5절)?
? 물어봐. 성도의 열심은 어떠한 파급 효과를 불러 오는가(2절)?
! 느껴봐. 나는 성도를 섬기거나 헌신할 때 인색함이나 억지로 하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 연보를 드릴 때 변화되어야 할 마음과 자세는 무엇인가?

Meditation. 열심과 준비로 성취하는 선한 역사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서 고린도 교회가 연보에 힘쓴 것을 마게도냐인들에게 자랑했다. 이에 도전 받은 마게도냐 성도들 안에는 큰 분발의 역사가 일어났다(2절). 예루살렘 교회를 돕는 연보를 먼저 마쳤다. 고린도 성도들의 열심이 마게도냐 성도들의 분발을 위한 촉매제가 되었다. 열심은 분발을 불러온다. 그러나 정작 먼저 연보를 시작한 고린도 교회는 아직도 끝을 맺지 못한 채 지지부진했다. 바울은 이에 고린도 교회를 향해서 그 연보를 준비해 끝맺기를 촉구한다(5절). 또한 농사의 비유를 들어 연보를 위한 선한 동기를 부여한다. 연보는 파종과 같아서 그 심는 것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결실을 함께 누릴 수 있게 함을 역설한다(6절).
하나님의 선한 일을 도모하는 데에 있어서 열심만이 능사가 아니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준비도 필요하다. 당신은 열심으로 시작한 일들을 신실하게 준비함으로써 성취해 가고 있는가? 영광스런 부가가치를 산출하는 인생이 되기 위해 어떠한 준비에 더욱 힘써야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09-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선한 사역을 도모하며 주님과 사람들 앞에서 조심한다. 고린도 교회에 세 사람을 추천하여 파송함으로 연보 전달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불신과 오해를 막는 데 유의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8:16-24
한글본문.
16너희를 위하여 같은 간절함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17그가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고 18또 그와 함께 그 형제를 보내었으니 이 사람은 복음으로써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는 자요 19이뿐 아니라 그는 동일한 주의 영광과 우리의 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우리와 동행하는 자라 20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21이는 우리가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선한 일에 조심하려 함이라 22또 그들과 함께 우리의 한 형제를 보내었노니 우리는 그가 여러 가지 일에 간절한 것을 여러 번 확인하였거니와 이제 그가 너희를 크게 믿으므로 더욱 간절하니라 23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료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24그러므로 너희는 여러 교회 앞에서 너희의 사랑과 너희에 대한 우리 자랑의 증거를 그들에게 보이라

영어본문.
16 I thank God, who put into the heart of Titus the same concern I have for you. 17 For Titus not only welcomed our appeal, but he is coming to you with much enthusiasm and on his own initiative. 18 And we are sending along with him the brother who is praised by all the churches for his service to the gospel. 19 What is more, he was chosen by the churches to accompany us as we carry the offering, which we administer in order to honor the Lord himself and to show our eagerness to help. 20 We want to avoid any criticism of the way we administer this liberal gift. 21 For we are taking pains to do what is right, not only in the eyes of the Lord but also in the eyes of men. 22 In addition, we are sending with them our brother who has often proved to us in many ways that he is zealous, and now even more so because of his great confidence in you. 23 As for Titus, he is my partner and fellow worker among you; as for our brothers, they are representatives of the churches and an honor to Christ. 24 Therefore show these men the proof of your love and the reason for our pride in you, so that the churches can see it.

도움말.
택함을 받아(19절). 헬라어 ‘케이로토네오’로서 손을 뻗다, 손을 들어 투표하다라는 뜻이다. 곧 거수의 과정을 통해 선출되었음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디도에게 어떤 마음을 주셨는가(16절)?
⬇ 아래로 인간. 디도는 어떤 자세로 맡은 일을 감당했는가(17절)?
? 물어봐. 선한 일을 할 때에 반드시 붙들어야 할 믿음의 덕목은 무엇인가(21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간절한 마음을 너무 쉽게 소멸해 버리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나의 마음에 간절함을 주시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순종하겠는가?

Meditation. 간절과 조심 사이에서
선한 사역은 하나님이 성도들 안에 부어 주신 두 가지 마음이 어우러져 성취된다. 먼저는 간절함이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해 파송 받는 디도를 포함한 동역자들 안에 간절함이 있었음을 누차 밝힌다(16, 22절). 하나님은 간절함을 통해 일하시고, 간절함이 있는 사역을 통해 참된 부흥을 일으키신다. 또한 조심하는 마음도 있어야 한다. 바울이 세 사람을 함께 보내어 연보를 거두어 예루살렘 교회에 보내게 한 것은(19, 23절) 연보로 인해서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고자 함이다(20절). 선한 일일수록 모든 것을 살피시는 주님 앞에서만 아니라, 그 일의 현상을 살피는 사람 앞에서도 온전해야 한다. 이러한 두 마음 곧 간절과 조심 사이에서 하나님의 선한 일은 꽃 피고 열매 맺는다.
당신에게는 선한 일을 위한 간절함이 있는가? 그 간절함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역에 대한 사인(sign)을 찾고 있는가? 또한 선한 일을 감당할 때 오해가 없도록 내면을 보시는 주님과 외모를 보는 사람의 시선을 동시에 고려하며 조심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