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4. 주일에는 읽는 QT. 출구전략(Exit Plan) 1.

성경본문. 시편 3편
한글본문.
1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영어본문.
1 O LORD, how many are my foes! How many rise up against me!
2 Many are saying of me, “God will not deliver him.” Selah
3 But you are a shield around me, O LORD; you bestow glory on me and lift up my head.
4 To the LORD I cry aloud, and he answers me from his holy hill. Selah
5 I lie down and sleep; I wake again, because the LORD sustains me.
6 I will not fear the tens of thousands drawn up against me on every side.
7 Arise, O LORD! Deliver me, O my God! Strike all my enemies on the jaw; break the teeth of the wicked.
8 From the LORD comes deliverance. May your blessing be on your people. Selah

Meditation. 비상구 찾기
다윗이 피난길에 오릅니다. 아들 압살롬이 이끄는 반군들이 시시각각 그의 생명을 옥죄어 오고 있지만, 그에겐 당혹해하거나 군급해하는 기색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 와중에도 백성들을 축복하는 왕의 사명을 당당히 감당합니다(8절). 그에겐 탁월한 출구전략(Exit Plan)이 있었습니다.

출구전략은 비상구를 확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다윗도 비상구를 확보합니다. 반군의 포위망이 좁혀져 올 때, 우선 상황을 직시하며 그 중대성과 심각성을 읽어 냅니다(1-2절). 그는 결코 상황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다음 단계입니다. 다윗은 당황하지 않고 퇴로와 출구를 향해 나아갑니다. 조금도 우왕좌왕하지 않고 비상구를 향해 나아갑니다.
어떻게 그 비상구를 찾아내고 있을까요? 자신의 인생을 보는 특별한 관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그의 인생을 단지 자신과 상황과의 대결로만 여기지 않습니다. 그의 인생 프레임 속에 자신과 상황 이 두 가지 변수만이 아니라 더 중요한 변수 하나를 더 고려합니다.
다른 어떤 변수들이 내어 놓은 합보다도 더욱 큰 값으로 인생을 좌우하는 절대 변수,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1절). 다윗은 그 절대 변수에 대한 의식을 놓치지 않았고 마침내 비상구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비상구를 따라 갑니다. 첫 절에서 확보한 비상구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연신 부르며(3, 4, 5, 7, 8절) 그 상황을 돌파해 갑니다. 마치 비상구 표지(sign)를 확인하며 골목골목을 돌아 나아가는 모습과 방불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상황이 야기하는 위기 속에서도 백성을 축복하는 왕적 사명의 자리에 흔들림 없이 서게 됩니다.

인생 프레임 속에 절대 변수는 여호와 하나님뿐이십니다. 그를 비상구로 삼을 때 안전한 출구가 열립니다. 상황이 당신을 궁지로 몰아갈 때, 당신의 비상구는 어디입니까?

기도
“삶의 모든 위기마다 비상구 되시는 주님을 늘 깨어 의식하는 믿음을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