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4. QT큐티체조. 하박국 2장.

간단설명. 하박국의 두 번째 기도에 하나님은 묵시의 때에 대한 응답을 주신다.

성경본문. 하박국 2:1-8
한글본문.
1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2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4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5그는 술을 즐기며 거짓되고 교만하여 가만히 있지 아니하고 스올처럼 자기의 욕심을 넓히며 또 그는 사망 같아서 족한 줄을 모르고 자기에게로 여러 나라를 모으며 여러 백성을 모으나니 6그 무리가 다 속담으로 그를 평론하며 조롱하는 시로 그를 풍자하지 않겠느냐 곧 이르기를 화 있을진저 자기 소유 아닌 것을 모으는 자여 언제까지 이르겠느냐 볼모 잡은 것으로 무겁게 짐진 자여 7너를 억누를 자들이 갑자기 일어나지 않겠느냐 너를 괴롭힐 자들이 깨어나지 않겠느냐 네가 그들에게 노략을 당하지 않겠느냐 8네가 여러 나라를 노략하였으므로 그 모든 민족의 남은 자가 너를 노략하리니 이는 네가 사람의 피를 흘렸음이요 또 땅과 성읍과 그 안의 모든 주민에게 강포를 행하였음이니라

영어본문.
1 I will stand at my watch and station myself on the ramparts; I will look to see what he will say to me, and what answer I am to give to this complaint. 2 Then the LORD replied: “Write down the revelation and make it plain on tablets so that a herald may run with it. 3 For the revelation awaits an appointed time; it speaks of the end and will not prove false. Though it linger, wait for it; it will certainly come and will not delay. 4 “See, he is puffed up; his desires are not upright– but the righteous will live by his faith – 5 indeed, wine betrays him; he is arrogant and never at rest. Because he is as greedy as the grave and like death is never satisfied, he gathers to himself all the nations and takes captive all the peoples. 6 “Will not all of them taunt him with ridicule and scorn, saying, ” ‘Woe to him who piles up stolen goods and makes himself wealthy by extortion! How long must this go on?’ 7 Will not your debtors suddenly arise? Will they not wake up and make you tremble? Then you will become their victim. 8 Because you have plundered many nations, the peoples who are left will plunder you. For you have shed man’s blood; you have destroyed lands and cities and everyone in them.

도움말.
나의 질문(1절). 히브리어 ‘토카흐티’는 책망, 꾸지람을 의미하는 단어로 여기서는 하나님을 향한 강한 문제제기와 불만을 의미한다.
묵시(2절). 히브리어 ‘하존’은 비전 혹은 계시를 의미하는 단어로, 여기서는 4-20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대답을 지칭하는 용어다.
읽을 수 있게(2절). 히브리어 ‘카라’는 큰 소리를 내어 말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즉 이는 많은 사람들이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볼모잡은 것(6절). 보증선 것, 무거운 빚을 의미한다. 즉 바벨론 제국이 쌓아올린 부가 다른 나라들로부터 취한 빚더미 위에 세워진 것을 가리킨다.
너를 억누를 자들(7절). 너의 채무자들, 빚쟁이들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묵시는 어떻게 성취되는가(3절)?
아래로 인간. 의인은 어떻게 살아가는가(4절)?
? 물어봐. 의인의 믿음이란 무엇일까(4절)?
! 느껴봐. 나의 소유 아닌 것을 과하게 욕심 부리지는 않았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을 향한 신실함을 드러내야 할 영역은 무엇이며,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까?

Meditation. 하나님의 때를 기다릴 수 있는가.
하박국의 간절한 기도에 하나님은 응답하신다. 하나님의 때에 지체 없이 반드시 실행하실 것이고, 악인 바벨론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신다(3절). 이때를 기다리는 우리에겐 하나님의 역사가 너무 지체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하나님은 의인은 그의 믿음, 즉 신실함으로 인해 살리라고 약속하신다(4절). 의인의 신실함은 심판의 방법과 때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는 것을 말한다. 즉 답답하고 힘들다고 쉽게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자신의 의로움을 지켜내며 하나님의 역사를 확신 가운데 신실하게 기다리는 모습을 의미한다. 바벨론이 강력하고 부유해 보여도 하나님이 보실 때는 빚더미 위에 쌓아올린 겉만 번지르르한 강성함일 뿐이다. 하나님은 이런 바벨론의 종말을 심판하실 것이다.
삶의 문제들이 막막하게 느껴지고 해결될 기미가 더딜 때, 나는 하나님의 때를 신실하게 기다릴 수 있는가? 하나님은 신실하게 하나님을 의뢰할 자를 찾고 계시다. 나는 하나님의 때와 방법을 신뢰하며 기다리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