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6. QT큐티체조. 시편 72편.

간단설명.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상적인 왕을 위해 하나님의 지혜와 공의를 구한다.

성경본문. 시편 72:1-11
한글본문.
1하나님이여 주의 판단력을 왕에게 주시고 주의 공의를 왕의 아들에게 주소서 2그가 주의 백성을 공의로 재판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정의로 재판하리니 3의로 말미암아 산들이 백성에게 평강을 주며 작은 산들도 그리하리로다 4그가 가난한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 주며 궁핍한 자의 자손을 구원하며 압박하는 자를 꺾으리로다 5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6그는 벤 풀 위에 내리는 비 같이, 땅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내리리니 7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8그가 바다에서부터 바다까지와 강에서부터 땅 끝까지 다스리리니 9광야에 사는 자는 그 앞에 굽히며 그의 원수들은 티끌을 핥을 것이며 10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조공을 바치며 스바와 시바 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11모든 왕이 그의 앞에 부복하며 모든 민족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영어본문.
1 Endow the king with your justice, O God, the royal son with your righteousness. 2 He will judge your people in righteousness, your afflicted ones with justice. 3 The mountains will bring prosperity to the people, the hills the fruit of righteousness. 4 He will defend the afflicted among the people and save the children of the needy; he will crush the oppressor. 5 He will endure as long as the sun, as long as the moon, through all generations. 6 He will be like rain falling on a mown field, like showers watering the earth. 7 In his days the righteous will flourish; prosperity will abound till the moon is no more. 8 He will rule from sea to sea and from the River to the ends of the earth. 9 The desert tribes will bow before him and his enemies will lick the dust. 10 The kings of Tarshish and of distant shores will bring tribute to him; the kings of Sheba and Seba will present him gifts. 11 All kings will bow down to him and all nations will serve him.

도움말.
판단력(1절).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정의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정의롭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구원하며(4절). 돕다 혹은 도와서 승리로 이끌다는 뜻이다.
강(8절). 유브라데 강을 가리킨다.
티끌을 핥을 것이며(9절). 완전한 패배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통치자에게 무엇을 허락하시는 분인가(1절)?
아래로 인간. 왕의 아들이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2절)?
? 물어봐. 의로 말미암아 산들에게까지 평강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3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을 얼마나 경외하며 살아가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아직 나의 것으로 붙들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내려놓을 수 있겠는가?

Meditation. 내 백성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바람직한 왕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시인은 이런 왕을 위해 간절히 기도한다. 먼저, 시인은 하나님의 판단력(정의)과 공의를 주시기를 기도한다(1절). 왕은 하나님이 세우신 대리인이기에 자신의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공의를 굽게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왕은 자기 백성은 자신의 소유가 아니라 하나님이 의탁하신 하나님의 백성임을 인정하는 신앙 고백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시인은 왕의 백성을 ‘주의 백성’으로, 왕의 가난한 백성을 ‘주의 가난한 자’로 규정한다(2절). 이런 고백이 있을 때 비로소 왕은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하며 모든 백성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는 통치를 펼칠 수 있다(3-5절). 이럴 때 산과 들도 모두 하나님의 샬롬을 경험할 수 있다.
지난 한 해 나의 삶에는 하나님의 샬롬이 얼마나 충만하게 임했는가? 돌아보면 한 해 동안 참 고단하고 힘든 삶을 열심히도 살았다. 내게는 내 모든 삶의 노력과 분투가 내 것이 아니라 주님의 것임을 인정하며 내려놓는 결단과 용기가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12-25. 주일에는 읽는 QT. 출구전략(Exit Plan) 4. 메리 크리스마스

간단설명. 일을 몰고 가라. 그렇지 않으면 일이 너를 몰고 갈 것이다. - 벤자민 프랭클린

성경본문. 시편 3편
한글본문.
1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영어본문.
1 O LORD, how many are my foes! How many rise up against me!
2 Many are saying of me, “God will not deliver him.” Selah
3 But you are a shield around me, O LORD; you bestow glory on me and lift up my head.
4 To the LORD I cry aloud, and he answers me from his holy hill. Selah
5 I lie down and sleep; I wake again, because the LORD sustains me.
6 I will not fear the tens of thousands drawn up against me on every side.
7 Arise, O LORD! Deliver me, O my God! Strike all my enemies on the jaw; break the teeth of the wicked.
8 From the LORD comes deliverance. May your blessing be on your people. Selah

Meditation. 상황 다스리기
다윗은 하나님을 비상구로 삼고, 믿음의 행동을 선행하며 출구를 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거듭해 어떤 전략 하나를 일관되게 구사하며 그를 둘러싼 상황과 힘겨루기를 합니다. 소위 ‘셀라’의 전략입니다. 다윗은 이 시의 중요한 흐름마다 셀라를 배치합니다(2, 4, 8절).

셀라가 무엇일까요? 셀라는 히브리 노래에 사용되는 일종의 악상기호입니다. 화성의 풍성함이나 리듬의 완급을 조절하는 기호입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 ‘살라’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는데, 독특한 배경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저울질과 관련한 단어로 ‘무게를 재다, 균형을 잡다’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이 단어는 고난당하던 욥이 “저울에 은을 달아본다, 금으로 그 값을 헤아린다”(욥 28:16, 19)고 항변할 때 사용했습니다. 여기에 중요한 힌트가 있습니다. 저울로 무게를 재고, 균형을 잡아가면서 그 값을 맞추듯이, 여러 상황 가운데 다윗은 셀라를 저울추처럼 활용하며 힘겨루기를 하고 있습니다. 셀라를 적재적소에 두어 그 상황을 통제하고 길들이는 기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2절의 셀라로 흐름의 반전을 꾀합니다. 대적하는 자들의 조롱소리가 가득한 그 상황을 하나님 보좌 앞으로 급반전시키고 있습니다. 4절의 셀라로 흐름을 강화시킵니다. 기도 응답을 확신하며 믿음을 행동의 추진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8절의 셀라로 그 흐름이 계속되도록 풀어줍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복을 백성들이 지속적으로 누리도록 그 여운을 끌어주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이 상황과 마주할 때 상황의 눈치만 살피고, 상황의 추이를 다 기다려 주고, 상황의 처분만을 기다린다면 과연 믿음은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믿음은 교회 전용도 아니요, 주일 전용도 아닙니다. 좀 더 치열하고 분주한 우리 사명의 터인 일상에서 상황과 함께 부딪히는 그 현장에서 더 필요한 것입니다. 상황에 주눅 들지 말고, 상황을 다스리십시오.

믿음으로 셀라의 전략을 구사할 때에 도전해 오는 상황에 맞서 승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셀라를 외치며 매 순간 믿음으로 반응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상황의 고삐를 잡고 있습니까?

기도
“상황에 압도되지 않고 셀라를 외치며 그 상황을 다스릴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