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9. QT큐티체조. 나훔 3장.

간단설명. 니느웨의 죄악을 선포하고 이에 대한 재앙을 선포한다.

성경본문. 나훔 3:1-7
한글본문.
1화 있을진저 피의 성이여 그 안에는 거짓이 가득하고 포악이 가득하며 탈취가 떠나지 아니하는도다 2휙휙 하는 채찍 소리, 윙윙 하는 병거 바퀴 소리, 뛰는 말, 달리는 병거, 3충돌하는 기병, 번쩍이는 칼, 번개 같은 창, 죽임 당한 자의 떼, 주검의 큰 무더기, 무수한 시체여 사람이 그 시체에 걸려 넘어지니 4이는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함이라 그가 그의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하고 그의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5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나라들에게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뭇 민족에게 보일 것이요 6내가 또 가증하고 더러운 것들을 네 위에 던져 능욕하여 너를 구경거리가 되게 하리니 7그 때에 너를 보는 자가 다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황폐하였도다 누가 그것을 위하여 애곡하며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할 자를 구하리요 하리라

영어본문.
1 Woe to the city of blood, full of lies, full of plunder, never without victims! 2 The crack of whips, the clatter of wheels, galloping horses and jolting chariots! 3 Charging cavalry, flashing swords and glittering spears! Many casualties, piles of dead, bodies without number, people stumbling over the corpses- 4 all because of the wanton lust of a harlot, alluring, the mistress of sorceries, who enslaved nations by her prostitution and peoples by her witchcraft. 5 “I am against you,” declares the LORD Almighty. “I will lift your skirts over your face. I will show the nations your nakedness and the kingdoms your shame. 6 I will pelt you with filth, I will treat you with contempt and make you a spectacle. 7 All who see you will flee from you and say, ‘Nineveh is in ruins–who will mourn for her?’ Where can I find anyone to comfort you?”

도움말.
화 있을진저(1절). 하나님의 재앙신탁(1:1)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알리는 공식문구다.
포악(1절). 히브리어 ‘페레크’는 전리품을 의미한다.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5절). 직역하면 보라 내가 너를 대적하노니(I am against you)다(2:13 참조).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죄악으로 번성한 니느웨를 어떻게 하시는가(5절)?
아래로 인간. 니느웨의 번영은 무엇을 기초로 했는가(1절)?
? 물어봐. 니느웨의 범죄의 중심에는 어떤 유혹의 세력이 있었을까(4절)?
! 느껴봐. 나는 참된 위로를 어디서 찾는가?
옆으로 실천해. 지금 내가 추구하는 성공과 번영은 무엇을 기초로 하고 있는가?

Meditation, 건강한 인생의 기초를 구축하라.
힘 있는 사람의 실세임을 자처하며 다른 이들의 부러움을 살만큼 승승장구하는 것 같다가도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일이 주변에 종종 일어난다. 이렇게 무너지는 것은 디딤돌 삼은 인생의 기초가 건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니느웨가 그랬다. 니느웨는 당대 최고의 호화로운 도시문명을 건축한 강대국이었지만, 허약한 토대가 무너져 내리고 있었다. 니느웨를 떠받치던 거짓과 포악과 탈취와 피가 더 이상 지탱해 주지 못했다(1절). 한때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와 새 출발을 했던 니느웨였지만 이제는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수많은 사람들과 나라들을 미혹하고 있었다(4절). 이제 하나님은 이들이 자부하던 것들이 하나님 앞에서 도리어 가증하고 더러운 것이었음을 드러내시고 이들을 황폐케 하실 것이라 선언하신다. 결국 왜곡되고 비뚤어진 기초 위에 세웠던 니느웨 성이 다시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지금 나는 무엇을 기초로 내 인생을 세워가고 있는가? 내가 추구하는 성공과 번영은 그 기초와 근거가 건강한가? 건강한 인생기초를 점검해 재도약의 계기로 삼으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