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4. QT큐티체조. 요나 3장.

간단설명. 요나는 두 번째 임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니느웨에는 큰 회개의 역사가 일어난다.

성경본문. 요나 3:1-10
한글본문.
1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3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4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5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6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7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9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영어본문.
1 Then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Jonah a second time: 2 “Go to the great city of Nineveh and proclaim to it the message I give you.” 3 Jonah obeyed the word of the LORD and went to Nineveh. Now Nineveh was a very important city–a visit required three days. 4 On the first day, Jonah started into the city. He proclaimed: “Forty more days and Nineveh will be overturned.” 5 The Ninevites believed God. They declared a fast, and all of them, from the greatest to the least, put on sackcloth. 6 When the news reached the king of Nineveh, he rose from his throne, took off his royal robes, covered himself with sackcloth and sat down in the dust. 7 Then he issued a proclamation in Nineveh: “By the decree of the king and his nobles: Do not let any man or beast, herd or flock, taste anything; do not let them eat or drink. 8 But let man and beast be covered with sackcloth. Let everyone call urgently on God. Let them give up their evil ways and their violence. 9 Who knows? God may yet relent and with compassion turn from his fierce anger so that we will not perish.” 10 When God saw what they did and how they turned from their evil ways, he had compassion and did not bring upon them the destruction he had threatened.

도움말.
큰 성읍 니느웨(2절). 니느웨를 중심으로 약 12만 명이 살고 있었다(4:11 참조).

사흘 동안 걸을 만큼(3절). 니느웨 성읍의 실제 크기는 4.5㎢였지만, 주변의 위성도읍을 합치면 50-80㎢까지 확장된다.
강포(8절). 폭력을 의미한다.
떠날 것이라(8절). 돌이키다(9-10절)란 동사와 같은 의미로 회개한다는 말과 같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요나에게 다시 부탁하신 말씀은 무엇인가(1-2절)?
아래로 인간. 요나가 선포한 메시지에 니느웨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5-9절)?
? 물어봐. 요나는 사흘 동안 다녀야 할 길을 왜 단 하루만 다녔을까(4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깊이 신뢰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삶에 온전한 순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영역은 무엇이며, 어떻게 온전히 순종할 수 있을까?

Meditation. 부르신 분이 앞서 예비하신다.
하나님은 도망쳤다 회개한 요나에게 또 다시 찾아오셨다. 그리고 다시 큰 성읍 니느웨에 가서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할 것을 명령하신다(2절). 요나는 회개했지만 여전히 그 마음에는 온전한 순종을 가로막는 니느웨에 대한 편견들이 걸림돌로 박혀 있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데 매우 인색하다. 사흘 길을 가며 선포해야 할 것을 단 하루의 선포로 끝내버린다(4절). 불완전한 순종이었지만 왕으로부터 짐승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재를 뒤집어쓰고 하나님 앞에 철저히 참회하며 돌아오는 상상을 초월한 거국적인 제국의 회개운동이 일어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었겠는가? 그것은 요나의 준비보다 하나님 편에서의 준비가 훨씬 컸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이런 어마어마한 회개운동을 준비하시고 요나를 부르셨지만, 요나는 순종을 주저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이처럼 그분의 온전한 예비하심이 포함되어 있다. 나는 주님의 부르심에 온전히 순종하는가? 하나님의 예비하심이 나의 준비보다 크다는 것을 신뢰하며 담대히 나아가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