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8. QT큐티체조. 사사기 5:23-31.

간단설명. 드보라 노래의 끝 부분으로 메로스의 저주와 야엘의 축복을 선언한 후 결론적 기원으로 마무리 한다.

성경본문. 사사기 5:23-31
한글본문.
23여호와의 사자의 말씀에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가 거듭거듭 그 주민들을 저주할 것은 그들이 와서 여호와를 돕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도와 용사를 치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도다 24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은 다른 여인들보다 복을 받을 것이니 장막에 있는 여인들보다 더욱 복을 받을 것이로다 25시스라가 물을 구하매 우유를 주되 곧 엉긴 우유를 귀한 그릇에 담아 주었고 26손으로 장막 말뚝을 잡으며 오른손에 일꾼들의 방망이를 들고 시스라를 쳐서 그의 머리를 뚫되 곧 그의 관자놀이를 꿰뚫었도다 27그가 그의 발 앞에 꾸부러지며 엎드러지고 쓰러졌고 그의 발 앞에 꾸부러져 엎드러져서 그 꾸부러진 곳에 엎드러져 죽었도다 28시스라의 어머니가 창문을 통하여 바라보며 창살을 통하여 부르짖기를 그의 병거가 어찌하여 더디 오는가 그의 병거들의 걸음이 어찌하여 늦어지는가 하매 29그의 지혜로운 시녀들이 대답하였겠고 그도 스스로 대답하기를 30그들이 어찌 노략물을 얻지 못하였으랴 그것을 나누지 못하였으랴 사람마다 한두 처녀를 얻었으리로다 시스라는 채색 옷을 노략하였으리니 그것은 수 놓은 채색 옷이리로다 곧 양쪽에 수 놓은 채색 옷이리니 노략한 자의 목에 꾸미리로다 하였으리라 31여호와여 주의 원수들은 다 이와 같이 망하게 하시고 주를 사랑하는 자들은 해가 힘 있게 돋음 같게 하시옵소서 하니라 그 땅이 사십 년 동안 평온하였더라

영어본문.
23.’Curse Meroz,’ said the angel of the LORD. ‘Curse its people bitterly, because they did not come to help the LORD, to help the LORD against the mighty.’ 24.”Most blessed of women be Jael, the wife of Heber the Kenite, most blessed of tent-dwelling women. 25.He asked for water, and she gave him milk; in a bowl fit for nobles she brought him curdled milk. 26.Her hand reached for the tent peg, her right hand for the workman’s hammer. She struck Sisera, she crushed his head, she shattered and pierced his temple. 27.At her feet he sank, he fell; there he lay. At her feet he sank, he fell; where he sank, there he fell-dead. 28.”Through the window peered Sisera’s mother; behind the lattice she cried out, ‘Why is his chariot so long in coming? Why is the clatter of his chariots delayed?’ 29.The wisest of her ladies answer her; indeed, she keeps saying to herself, 30.’Are they not finding and dividing the spoils: a girl or two for each man, colorful garments as plunder for Sisera, colorful garments embroidered, highly embroidered garments for my neck– all this as plunder?’ 31.”So may all your enemies perish, O LORD! But may they who love you be like the sun when it rises in its strength.” Then the land had peace forty years.

도움말.
메로스(23절). 북쪽 다볼 산 기슭과 기손 강 부근에 있는 성읍으로 전쟁에 불참한 도시를 대표한다.
엉긴 우유(25절). 요구르트를 말한다.
그의 발(27절). 엄밀하게 말하면 ‘그녀의 발’(her feet-NIV)을 의미한다.
처녀(30절). 히브리어 ‘라함’은 자궁(womb-NIV)이란 뜻이다. 구약에서 여성을 자궁으로 표현한 것은 이곳이 유일하며, 포로로 잡힌 처녀들을 성적 노리개로 보는 시스라 모친의 관점을 보여준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사자가 전하는 말씀은 무엇인가(23절)?
⬇ 아래로 인간. 야엘은 시스라를 어떻게 쓰러뜨리는가(25-27절)?
? 물어봐. 하나님이 바락을 따라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던 메로스를 저주하라고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나는 헛된 소망을 두려움으로 기다리지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날마다 해가 힘 있게 돋음같이 살아가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전력의 차이가 아니라 믿음의 차이다.
적장 시스라의 어머니는 아들이 이끄는 군대의 승리를 예견할 뿐 아니라 이후 얻게 될 전리품까지 기대하고 있었다(28-30절). 압도적 전력 때문이었는데, 당대 최고의 첨단 무기인 철 병거를 무려 900대나 동원해 하나도 없던 이스라엘과 격돌했으니 승리를 예상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하지만 전쟁은 전력의 차이가 아니라 여호와를 향한 믿음의 차이로 결판났다. 하나님은 이 사실을 깨닫기 원하셨다. 그런 면에서 바락의 군대에 함께 동참하지 않았던 메로스를 필두로 한 여러 성읍들은 저주를 선언 받는다(23절). 이와 대조적으로 믿음의 싸움을 싸웠던 대표적인 인물로 헤벨의 아내 야엘을 주목하라. 그녀는 하나님을 사랑했고 신뢰했다. 그래서 해가 힘 있게 돋는 것처럼 새 힘을 얻어 적장을 쓰러뜨렸다(26, 31절).

나는 현실적인 전력과 스펙의 열세로 너무 주눅들어있지는 않는가? 기억하라. 하나님의 백성에게 전쟁의 승패는 전력이 아니라 믿음의 차이로 결정된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