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5.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15:1-11.

2022-07-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외식하는 자인가 의식하는 자인가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15:1-11
한글성경.
1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3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4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5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6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7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8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10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11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영어성경.
1Then some Pharisees and teachers of the law came to Jesus from Jerusalem and asked, 2″Why do your disciples break the tradition of the elders? They don’t wash their hands before they eat!” 3Jesus replied, “And why do you break the command of God for the sake of your tradition? 4For God said,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and ‘Anyone who curses his father or mother must be put to death.’ 5But you say that if a man says to his father or mother, ‘Whatever help you might otherwise have received from me is a gift devoted to God,’ 6he is not to ‘honor his father’ with it. Thus you nullify the word of God for the sake of your tradition. 7You hypocrites! Isaiah was right when he prophesied about you: 8″ ‘These people honor me with their lips, but their hearts are far from me. 9They worship me in vain; their teachings are but rules taught by men.'” 10Jesus called the crowd to him and said, “Listen and understand. 11What goes into a man’s mouth does not make him ‘unclean,’ but what comes out of his mouth, that is what makes him ‘unclean.’ ”

도움말.
장로들의 전통(2절). 구약의 율법에 따른 정교하고 구체적인 행동 양식을 기록한 것으로, 상당한 권위를 지니고 있었음.
막7:11 너희는 이르되 사람이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나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께 어떤 문제를 제기합니까?(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무엇을 행한다고 말씀하십니까?(3,6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패한다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형식적인 종교 활동이 말씀의 본질을 가릴 수 있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마음 없이 형식적으로 하는 신앙생활의 모습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따르고 섬기기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수님께 문제를 제기합니다. 떡을 먹을 때 손을 씻지 않은 제자들의 행위가 전통을 어겼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예수은 율법을 잘 준수하도록 만들어진 장로들의 전통이,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과 정면으로 대치되고 있음을 지적하십니다. 그 예로 하나님께 드리려고 구별한 것은 함부로 사용할 수 없게 하는 ‘고르반’ 규정을 드시며, 이 규정을 악용해 재산을 하나님께 바치는 척하고 부모님 부양의 책임을 피하던 당시의 폐해를 언급하십니다. 또한 이사야서를 인용하시며 형식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멀며, 헛된 행위를 일삼는 회식하는 자라고 책망하십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은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바로 세우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외식으로 사람을 속일 수는 있으나, 하나님을 속이지는 못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외식하는 자가 아닌, 항상 하나님을 의식하며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따르는 믿음의 자녀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배치되는 불순한 생각들을 버리고, 순전하고 청결한 마음을 지니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