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0.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19:1-5.

2022-07-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완악함을 버릴 때 공동체가 세워진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19:1-5
한글성경.
1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를 떠나 요단 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2큰 무리가 따르거늘 예수께서 거기서 그들의 병을 고치시더라 3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5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영어성경.
1When Jesus had finished saying these things, he left Galilee and went into the region of Judea to the other side of the Jordan. 2Large crowds followed him, and he healed them there. 3Some Pharisees came to him to test him. They asked, “Is it lawful for a man to divorce his wife for any and every reason?” 4″Haven’t you read,” he replied, “that at the beginning the Creator ‘made them male and female,’ 5and said, ‘For this reason a man wi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be united to his wife, and the two will become one flesh’?

도움말.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벼리는 것이 옳으니이까(3절).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올무에 걸리도록 하기 위해 이혼의 조건에 대해 질문함
렘 16:12 너희가 너희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도록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 어떤 질문을 합니까?(7절)
⬇ 아래로 인간.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예수님은 어떻게 답하십니까?(8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바리새인들에게 완악함에 대해 말씀하십니까?(참조 렘16:12)
! 느껴봐. 완악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리려 하는 바리새인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 버려야 할 완악한 마음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내게 주신 가정과 일터, 공동체의 사람들을 사랑으로 세우고 용납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 큰 무리와 함께 계신 예수님께 나아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 이혼에 관해 질문하는데, 당시 사람들은 함당한 근거가 있으면 법적으로 이혼할 수 있다는 분파와 어떤 이유로도 이혼할 수 없다는 분파로 나눠져 대립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바리새인들은 어떤 대답을 해도 올무에 걸리는 질문을 함으로써,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릴 덫을 놓았습니다. 이런 그들에게 예수님이 가정의 주인은 하나님이시지 사람이 아님을 선표하십니다. 그러자 바리새인들은 다시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이혼 증서를 통해 이혼이 가능한지 묻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은 모든 것이 사람의 완악함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씀하십니까(8절). 결국 완악한 마음을 버려야만 가정을 세우고 공동체를 세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거역하고 순종하지 않는 마음이 있다면 온전한 공동체를 세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바른 뜻을 기억하면 다른 사람을 용납함으로, 아름다운 공도체를 이루기 소망합니다. 가정과 공동체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알고, 사람으로 하나 되는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