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선지자는 북이스라엘의 모든 구성원들(제사장들, 이스라엘 족속들, 왕족들)에게 책망과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한다.

성경본문. 호세아 5:1-7
한글본문.
1제사장들아 이를 들으라 이스라엘 족속들아 깨달으라 왕족들아 귀를 기울이라 너희에게 심판이 있나니 너희가 미스바에 대하여 올무가 되며 다볼 위에 친 그물이 됨이라 2패역자가 살육죄에 깊이 빠졌으매 내가 그들을 다 벌하노라 3에브라임은 내가 알고 이스라엘은 내게 숨기지 못하나니 에브라임아 이제 네가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이 더러워졌느니라 4그들의 행위가 그들로 자기 하나님에게 돌아가지 못하게 하나니 이는 음란한 마음이 그 속에 있어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까닭이라 5이스라엘의 교만이 그 얼굴에 드러났나니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과 에브라임이 넘어지고 유다도 그들과 함께 넘어지리라 6그들이 양 떼와 소 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그들에게서 떠나셨음이라 7그들이 여호와께 정조를 지키지 아니하고 사생아를 낳았으니 그러므로 새 달이 그들과 그 기업을 함께 삼키리로다

영어본문.
1 “Hear this, you priests! Pay attention, you Israelites! Listen, O royal house! This judgment is against you: You have been a snare at Mizpah, a net spread out on Tabor. 2 The rebels are deep in slaughter. I will discipline all of them. 3 I know all about Ephraim; Israel is not hidden from me. Ephraim, you have now turned to prostitution; Israel is corrupt. 4 “Their deeds do not permit them to return to their God. A spirit of prostitution is in their heart; they do not acknowledge the LORD. 5 Israel’s arrogance testifies against them; the Israelites, even Ephraim, stumble in their sin; Judah also stumbles with them. 6 When they go with their flocks and herds to seek the LORD, they will not find him; he has withdrawn himself from them. 7 They are unfaithful to the LORD; they give birth to illegitimate children. Now their New Moon festivals will devour them and their fields.

도움말.
미스바에 대하여 올무가 되며…(1절). 미스바와 다볼은 길갈, 벧엘과 더불어 대표적인 우상숭배의 중심지다.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이곳에서 올무와 그물이 되었다는 말은 이 지역이 새를 잡는 유명한 사냥터였음을 염두에 둔 표현으로, 그들이 우상숭배에서 헤어 나올 수 없을 만큼 깊이 빠져들었다는 의미다.

새 달이 그들과 그 기업을 함께 삼키리로다(7절). ‘새 달’은 매달 첫날에 드리는 제사로서, ‘월삭’이라고 불린다. 본문에서는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의 총칭으로 쓰였다. 타락한 백성들의 제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는커녕 오히려 심판을 초래할 뿐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타락한 백성들의 제사에 어떤 반응을 보이시는가(6절)?
⬇ 아래로 인간. 북이스라엘은 어느 정도로 타락했는가(4절)?
? 물어봐. 영적 타락은 사회적으로도 어떤 악영향을 미쳤는가(2절)?
! 느껴봐. 나는 삶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거룩한 산 제물이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가?

Meditation . 삶으로 드리는 제사
백성들의 마음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보다 ‘음란’으로 가득 차 우상숭배와 음행에 깊이 빠져 있었다(3-4, 7절). 우리 마음은 선한 것으로 가득 채우지 않으면, 그 빈자리에 자동적으로 악한 것이 채워진다. 이스라엘의 영적 혼란은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져 온갖 불의가 가득했다(1-2절). 이 모든 죄악상이 하나님 앞에 다 드러남에도, 백성들은 회개할 줄 모르고 교만한 얼굴을 쳐든다. 그런 태도는 그들이 심판 받아 마땅함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5절).
하나님은 그들이 설령 양 떼와 소 떼를 끌고 찾아온다 할지라도 만나주지 않을 것임을 선포하신다. 하나님은 이미 그들을 떠나셨다(6절). 하나님은 순종 없는 형식적인 제사(삼상 15: 22), 회개 없는 가식적인 제사는 받지 않으신다(사 1:11-13). 하나님은 우리에게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보다,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삶을 원하신다(미 6:6-8). 당신의 삶이 하나님이 기뻐 받으실 거룩한 산 제물이 되도록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겠는가(롬 12:1)?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