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5. QT큐티체조. 요한복음 John 17:1~5.

간단설명.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라

성경본문. 요한복음 John 17:1~5
한글성경.
1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영어성경.
1After Jesus said this, he looked toward heaven and prayed: “Father, the time has come. Glorify your Son, that your Son may glorify you. 2For you granted him authority over all people that he might give eternal life to all those you have given him. 3Now this is eternal life: that they may know you,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you have sent. 4I have brought you glory on earth by completing the work you gave me to do. 5And now, Father, glorify me in your presence with the glory I had with you before the world began.

도움말.
때(1절). 십자가 고난의 때
영생(3절). 예수님에 의해 정의된 영생은 그 아들을 통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아는 것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역동적인 인격적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께서 눈을 들어 하늘을 보며 간구하신 내용은 무엇입니까?(1절)
⬇ 아래로 인간.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아들이신 예수님께 어떤 권세를 주셨습니까?(2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십자가 죽음을 앞두고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해 달라고 간구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십자가 고난 너머에 있는 영광을 바라보며 오직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에 집중하신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을 영화롭고 즐거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내게 맡겨진 가정과 직장, 교회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요한복음 17장은 예수님께서 지상 사역을 마무리하면서 드린 ‘주님의 대제사장적 기도’입니다. 요한이 기록한 예수님의 기도를 보면,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고난의 때(1절)를 언급하시며, 고난 너머에 있는 영광에 대해 간구하십니다. 또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고난을 통해 얻게 될 영광과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가 무엇인지 말씀하십니다(2~3절). 왜냐하면 자신의 죽음으로 백성이 죄와 사망에서 건져져 영생을 얻고, 이들이 드리는 경배와 찬양을 통해 세상의 통치자이자 만왕의 왕으로 인정받게 되시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정치적 메시아로 활동하지 않으셨으며, 오직 십자가를 통한 자기 부인을 가르치셨고, 백성을 영생으로 인도하십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께서 짊어지신 이 고난에 함께 동참하며 십자가로 인한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는 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그리고 이 영광스런 삶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고난을 감내해야 합니다. 나는 주님께서 주신 고난을 믿음으로 감당하고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가신 길을 따라 고난에 동참하며 주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