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8. QT큐티체조. 시편 Psalms 114:1~8.

간단설명. 길을 내시고 물을 주신 능력의 하나님

성경본문. 시편 Psalms 114:1~8
한글성경.
1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며 야곱의 집안이 언어가 다른 민족에게서 나올 때에 2유다는 여호와의 성소가 되고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가 되었도다 3바다가 보고 도망하며 요단은 물러갔으니 4산들은 숫양들 같이 뛰놀며 작은 산들은 어린 양들 같이 뛰었도다 5바다야 네가 도망함은 어찌함이며 요단아 네가 물러감은 어찌함인가 6너희 산들아 숫양들 같이 뛰놀며 작은 산들아 어린 양들 같이 뛰놂은 어찌함인가 7땅이여 너는 주 앞 곧 야곱의 하나님 앞에서 떨지어다 8그가 반석을 쳐서 못물이 되게 하시며 차돌로 샘물이 되게 하셨도다

영어성경.
1When Israel came out of Egypt, the house of Jacob from a people of foreign tongue, 2Judah became God’s sanctuary, Israel his dominion. 3The sea looked and fled, the Jordan turned back; 4the mountains skipped like rams, the hills like lambs. 5Why was it, O sea, that you fled, O Jordan, that you turned back, 6you mountains, that you skipped like rams, you hills, like lambs? 7Tremble, O earth, at the presence of the Lord, at the presence of the God of Jacob, 8who turned the rock into a pool, the hard rock into springs of water.

도움말.
사 43: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시인이 회상한 시기는 언제입니까?(1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마주했던 기적들을 어떻게 묘사합니까?(3~4절)
? 물어봐. 시인이 출애굽 당시에 베푸신 하나님의 역사를 고백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초자연적인 역사로 이스라엘을 구원해 지키신 하나님의 능력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힘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어 포기하려고 했던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전능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따라가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시인은 출애굽에서부터 가나안 땅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베푸신 능력을 찬양합니다(1~2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당시, 그들 앞을 가로막은 홍해를 가르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펼치셨습니다. 또한 가나안 입성 당시에도 요단강을 가르셔서 그들에게 길을 허락하셨습니다(3, 5절). 그리고 물이 없어 광야에서 고생할 때는 모세를 통해 물을 주셨습니다(7~8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위기의 순간마다 감히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 일하시며, 원수로부터 자신의 백성을 지키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광야에 길을 만드시고, 사막에 강을 내시는 분으로 인간의 지각을 초월해 일하시는 분입니다(참조 사 43:19). 그러므로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길을 따라 걸어가며, 하나님께 온전한 영광을 올려 드려야 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 앞에서는 그 어떤 것도 장애물이 되지 않습니다. 오직 믿음과 신뢰로 하나님께 경배드리는 일만이 믿는 자가 해야 할 행동입니다.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