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7 QT큐티체조. 로마서 Romans 2:12~16.

2021-08-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선한 양심을 따라 살라

성경본문. 로마서 Romans 2:12~16
한글성경.
12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영어성경.
12All who sin apart from the law will also perish apart from the law, and all who sin under the law will be judged by the law. 13For it is not those who hear the law who are righteous in God’s sight, but it is those who obey the law who will be declared righteous. 14(Indeed, when Gentiles, who do not have the law, do by nature things required by the law, they are a law for themselves, even though they do not have the law, 15since they show that the requirements of the law are written on their hearts, their consciences also bearing witness, and their thoughts now accusing, now even defending them.) 16This will take place on the day when God will judge men’s secrets through Jesus Christ, as my gospel declares.

도움말.
벧전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누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말합니까?(13절)
⬇ 아래로 인간. 율법을 모르는 이방인은 행위에 대한 심판을 어떻게 받게 됩니까?(14~15절)
? 물어봐. 율법을 받지 않은 이방인에게 양심에 의한 판단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참조 벧전 3:16)
! 느껴봐. 선한 양심을 갖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따르는 길임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 성령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양심의 소리를 무시하고 불의를 행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양심을 따라 하나님 앞에서 정결한 자로 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심판하신다고 말합니다. 유대인은 주어진 율법에 의해, 율법이 없는 이방인은 자기 스스로에게 율법이 돼 자신의 행위를 판단한다고 말합니다(12~14절). 바울이 말하는 이방인의 판단 기준은 양심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양심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죄에 대해 가르침을 받지 못한 사람일지라도, 선과 악에 대한 선천적인 지식이 있으며, 자신의 악한 행위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 이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본성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선한 양심을 소유하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때로는 선한 양심을 따르다가 오해를 받거나 억울한 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양심을 버리고 불의를 행한다면 마음속에 수치와 부끄러움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참조 벧전 3:16). 그러므로 항상 성령님께서 깨닫게 하시는 양심을 기준으로 삼아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자가 됩시다. 하나님께서는 선한 양심을 따라 사는 자를 반드시 사용하십니다. 언제나 선한 양심을 기준으로 삼아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살아 낼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