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복음을 받았으면 전하는 자로 쓰임받자.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Galatians 1:18~24
1:18~24
한글성경.
18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19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0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21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24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영어성경.
18Then after three years, I went up to Jerusalem to get acquainted with Peter and stayed with him fifteen days. 19I saw none of the other apostles-only James, the Lord’s brother. 20I assure you before God that what I am writing you is no lie. 21Later I went to Syria and Cilicia. 22I was personally unknown to the churches of Judea that are in Christ. 23They only heard the report: ‘The man who formerly persecuted us is now preaching the faith he once tried to destroy.’ 24And they praised God because of me.
도움말.
삼 년(18절). 바울의 회심으로부터 첫 번째 예루살렘 여행까지의 대략적인 기간. 바울의 복음과 사역이 예루살렘에 의존한 것이 아님을 알려 줌
방문하려고(18절). 바울은 베드로와 동일한 위치에서 예수님에 대한 지적인 교제를 하기 위해 그를 찾아감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22절). 바울에게 직접 배웠던 이들의 신앙이 왜 후퇴하고 있는지를 역설적으로 꼬집음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울은 예루살렘에 가서 누구를 며칠간 만납니까?(18절)
↓아래로 인간.바울이 예루살렘에 들른 이후 방문한 곳은 어디입니까?(21절)
? 물어봐.바울은 왜 자신이 예루살렘에 간 목적을 밝히며, 유대 교회들의 소식을 전합니까?
! 느껴봐.자신이 전한 복음에 대해 출처를 제시하고 유대 성도들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모습을 소개한 바울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구원받았던 간증을 통해 영혼을 전도했던 경험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내가 믿는 복음을 더욱 명확히 전하기 위해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바울은 구원의 핵심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임을 밝혔으나, 갈라디아교회 가운데 구원을 위해 할례와 같은 종교 행위가 필요하다는 세력도 있었습니다. 또한 바울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있었는데, 당시 사람들은 바울이 베드로로부터 복음에 대해 사사받은 것이 아니냐는 말도 했습니다. 본문에서 바울은 베드로, 야고보와의 만남이 15일간의 짧고 단순한 교제였음을 밝히며, 예루살렘의 사도로부터 복음을 받았다는 주장을 물리칩니다. 이후 바울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러 유대 교회들의 소식을 듣습니다. 바울의 얼굴을 알지 못했지만 자신들을 핍박하던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자로 변했다는 소식만으로도 유대 교회 성도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이처럼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믿게 된 경위와 복음의 출처를 밝히며, 여러 왜곡된 주장에도 복음 전파자로서의 행보를 감당합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선명한 기준을 갖고 변화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오직 주님의 제자답게 자신을 통해 복음전도의 진전이 일어나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내가 받은 구원을 명확하게 전하며, 다른 이들도 주님의 복음으로 변화된 삶을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