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0. QT큐티체조. 갈라디아서 Galatians 3:1-9.

2023-01-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Galatians 3:1-9
한글성경.
1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4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5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6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7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영어성경.
1You foolish Galatians! Who has bewitched you? Before your very eyes Jesus Christ was clearly portrayed as crucified. 2I would like to learn just one thing from you: Did you receive the Spirit by observing the law, or by believing what you heard? 3Are you so foolish? After beginning with the Spirit, are you now trying to attain your goal by human effort? 4Have you suffered so much for nothing-if it really was for nothing? 5Does God give you his Spirit and work miracles among you because you observe the law, or because you believe what you heard? 6Consider Abraham: ‘He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7Understand, then, that those who believe are children of Abraham. 8The Scripture foresaw that God would justify the Gentiles by faith, and announced the gospel in advance to Abraham: ‘All nations will be blessed through you.’ 9So those who have faith are blessed along with Abraham, the man of faith.

도움말.
꾀더냐(1절). 신약성경에서 단 한 번 사용됐으며, ‘현혹됐다’는 의미. 바울이 전한 ‘믿음으로 구원받는 복음’이 아닌 거짓 교사들의 ‘다른 복음’에 빠짐
창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 18: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바울은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이 무엇 때문에 어리석다고 책망합니까?(1절)
↓아래로 인간.바울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실을 설명하려고 누구를 예로 듭니까?(6~7절)
? 물어봐.바울은 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을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말합니까?(참조 창 15:6, 18:18)
! 느껴봐.다른 복음에 현혹된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아브라함을 예로 들며 바른 복음을 다시 전하는 바울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나는 믿기만 하면 구원의 은혜를 주시는 주님께 어떻게 감사하며 신앙생활합니까? 믿음으로 의롭게 된 주의 자녀로서 하나님께 보답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갈라디아교회 성도를 향해 어리석다고 강하게 질책합니다. 왜냐하면 바울이 그들에게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분명히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다른 복음에 현혹됐기 때문입니다(1절). 이에 바울은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그들이 성령님을 받은 것도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이뤄진 것임을 강조합니다(2~6절). 사실 아브라함은 모세가 율법을 받기 전에 태어났기에,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칭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고 의로 여기십니다(참조 창 15:6). 결국 이신칭의는 구약성경에서부터 나온 원칙으로, 유대인의 조상으로부터 시작된 것이자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원리입니다. 그러므로 믿기만 하면 의로워지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의 대상이 됨을 기억해야 합니다(참조 창 18:18). 칭의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믿음으로 이뤄진 것으로, 인간의 공로로 인한 결과물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 함을 받았으니, 진리를 전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성도의 사명입니다. 믿음으로 의로워지고 복을 받는 자가 됐으니 기쁨으로 복음을 전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