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0.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12:1-8.

2022-06-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비난을 거두고 사랑을 행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12:1-8
한글성경.
1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2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3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4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5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6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7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8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1At that time Jesus went through the grainfields on the Sabbath. His disciples were hungry and began to pick some heads of grain and eat them. 2When the Pharisees saw this, they said to him, “Look! Your disciples are doing what is unlawful on the Sabbath.” 3He answered, “Haven’t you read what David did when he and his companions were hungry? 4He entered the house of God, and he and his companions ate the consecrated bread–which was not lawful for them to do, but only for the priests. 5Or haven’t you read in the Law that on the Sabbath the priests in the temple desecrate the day and yet are innocent? 6I tell you that one greater than the temple is here. 7If you had known what these words mean, ‘I desire mercy, not sacrifice,’ you would not have condemned the innocent. 8For the Son of Man is Lord of the Sabbath.”

도움말.
이삭을 잘라 먹으니(1절). 바리새인들은 곡식을 자르는 행위를 일로 간주했는데, 유대인의 율법 주석서인 미쉬나에서는 안식일에 이삭을 잘라 취하는 것을 죄로 규정합니다.
성전보다 더 큰 이(6절). 하나님의 아들이신 에수 그리스도의 활동이 성전법보다 우선함을 의미합니다.
자비(7절). 헬라어 ‘엘레오스’로 고통 중에 있는 사람들을 향한 친절과 구제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그 중심에는 사랑과 자비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리새인들은 제자들의 어떤 행동에 대해 예수님께 비난합니까(1-2절)
⬇ 아래로 인간. 바리새인들의 비난에 대해 예수님은 어떤 예를 들어 대응하십니까?(3-5절)
? 물어봐. 예수님은 자신이 성전보다 더 크다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이 제사보다 자비를 원하다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에 내가 정죄하고 비난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주님의 뜻과 성품을 본받는 삶을 살기 위해 오늘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리새인들은 어떻게든 예수님의 약점을 발견하려고, 예수님과 제자들의 행동을 예의 주시합니다. 그러던 중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밀밭 사이를 가다가 배고픈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먹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이 장면을 본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잣대를 들이대며 안식일에 제자들이 하지 못할 일을 했다고 비난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다윗이 놉에 있는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 제사장 아히멜렉이 건네준 떡으로 배를 채웠던 일과, 제사장들은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해도 죄가 없다는 예외 조항을 말씀하시며 그들의 주장에 반박하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공격하는 자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삶이야말로 율법을 완성하는 삶임을 일깨워 주신 것입니다. 무엇보다 예수님 스스로 안식일의 주인이자 율법의 주권자로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의 뜻을 기억하며, 참된 안식으로 자유함을 누리는 예수님의 제자가 돼야 합니다. 비난이 아닌 사랑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제자가 가야 할 길입니다. 율법의 주권자이시며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의 사랑을 삶으로 실천하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